참치 대중화를 위해 질 좋은 참치를 합리적인 가격에 꾸준히 공급하는 역할을 하는 회사
전자상거래를 통해 유통단계를 줄여

참치 회는 아직까지는 한국에서는 대중적인 음식은 아니다. 단, 참치캔은 예외다. 참치캔은 다양한 음식에 활용되는 아주 대중화된 음식이다. 아이러니하게도 참치캔이 명절 선물의 대명사가 될만 큼 대중화가 된 반면, 참치 회는 대중화가 되지 못하였다. 이유는 참치 회는 고급 음식으로 인식되어 있고, 실제로 비싸게 판매되고 있다. 참치 회 전문매장에서 다소 저렴하게 판매되는 곳도 있으나, 특수부위가 포함된 코스를 먹으려고 하면, 가격은 크게 올라간다.

우리가 참치라고 부르는 생선은 꾀나 많은 종류가 있다. 예전에는 참다랑어를 참치라 불렀으나, 현재는 참다랑어, 눈다랑어, 황다랑어, 날개다랑어, 가다랑어 등 다양한 어종을 통칭해 참치라 부른다. 어종에 따라 가격도 천차만별이고, 맛도 천차만별이다. 이런 이유에서 참치 회라 할지라도 원가 차이가 크다.

참치 가공공장을 운영하는 아버지의 영향을 받아 참치 유통 사업을 시작한 대경홈푸드의 한희수 대표는 참치 회 대중화를 위해서 질 좋은 참치를 합리적인 가격에 지속적으로 공급한다는 목표로 다양한 상품을 개발하고 있다. 참치 파는 청년 한희수 대표를 만나 인터뷰를 진행했다.

대경홈푸드 한희수 대표

Q 회사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대경홈푸드는 1년 차 신생기업으로 냉동수산물 온라인 판매 전문 회사이고, 합리적인 가격으로 고객님들께 좋은 참치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Q. 현재 회사의 투자 유치 여부와 투자를 유치하셨다면, 어느 정도의 투자금을 어떻게 유치하셨나요?

비하인드스토리가 있는데요 아버지가 오프라인 참치를 유통 및 가공을 하고 계셔서 본인 자금 80% 아버지 투자 20%로 창업하게 되었습니다.
아버지가 호락호락하신 분이 아녀서 많은 투자를 받지는 못했는데요, 아르바이트도 하고 주식투자도 해보고 해서 자본금을 모았습니다.

대경홈푸드 한석범 대표와 아버지인 (주)대경참치 한석범 대표
대경홈푸드 한희수 대표와 아버지인 (주)대경참치 한석범 대표

Q 대표님의 회사 설립 전 이력이 궁금합니다.

참치 가공공장에 있었습니다. 참치 원어를 하루 20여 톤을 상하차 하고 EBS의 방송 프로그램인 '극한 직업'에도 나왔던 위험한 일이다 보니 부상에 항상 대비하고 긴장했던 기억이 납니다.
군 입대 직전까지 근무했었고 그 당시 현장에선 눈으로 배우고 거래처 사장님들 오시면 커피 타 드리면서 전문지식을 배웠었죠.

Q 어떤 계기로 사업을 시작하게 되셨나요?

참치의 대중화입니다. 한국은 일본과 비교해 회로 먹는 참치의 비중이 상당히 낮습니다. 원인이 뭔가 곰곰이 생각해 봤는데 크게 두 가지더라고요. 가격과 인식 소비자들이 참치는 비싼 고급 식품이고 접대용 음식이라고 생각하다 보니 자연스럽게 거리를 두는 거죠 그래서 저는 좋은 참치를 대중들에게 합리적인 가격으로 꾸준하게 제공하다 보면 대중화될 것이라 믿고 이 사업을 시작했습니다.

Q 대경홈푸드의 비즈니스 모델은 무엇인가요?

유통 단계를 줄여 소비자가 기존 구입처보다 저렴한 가격에 양질의 수산물을 직접 공급하는 전자상거래업을 하고 있습니다. 일반 스시 전문점이나 소상공인들을 위한 온라인 도매업을 운영할 예정도 있습니다.

대경홈푸드에서 판매 중인 참치 회

Q 초기에 사업을 론칭하고, 어떤 방법으로 홍보를 하셨는지요?

현재는 블로그마케팅, 소셜네트워크 홍보 등 많이 시도해보고 있습니다. 하지만 홍보 중 가장 좋은 홍보는 입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좋은 제품을 꾸준히 제공하다 보면 입소문은 순식간이라고 믿고 있습니다.

Q 대표님이 분석하신 식음료(F&B) 관련 시장은 어떠신지요?

K-푸드의 세계화가 되는 가운데 대기업을 중심으로 HMR 품목을 확장하고 있어 꾸준히 성장하지 않을까 조심스레 예측해봅니다. 내수시장에서 코로나-19로 인해 오프라인 시장은 감소하였지만, 오히려 온라인 시장에는 증가한 산업이기에 위기를 기회로 생각하고 현재 제품개발을 활발히 하고 있습니다.

Q 창업 초기에 애로사항이 있으셨다면 어떤 부분이었나요?

온라인으로 판매를 하다 보니 신경 쓸게 한두 가지가 아니더라고요. 개업은 빨리하고 싶은데 회사명, 로고, 상품 구성, 디자인, 사진촬영 등 중요하지 않는 것이 하나 없더라고요 그렇다고 자본이 충분히 있지 않아 디자인 전공한 지인에게 부탁했는데 작업시간이 생각보다 오래 걸려서 애를 먹었던 적이 생각이 납니다. 그래도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어서 다행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주)대경참치의 참치 가공 공장 내부
(주)대경참치의 참치 가공 공장 내부

Q. 대표님과 함께하는 팀원분들 소개 부탁드립니다.

이제 막 시작하는 단계라 직원은 없고 든든한 지원자이자 거래처인 아버지가 있습니다. 아버지는 유통 및 가공 업무를 도와주고 계시고 저는 온라인 판매 및 마케팅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Q. 대표님께서 사업을 하시면서 재미있었거나 인상적이었던 에피소드가 있으시다면 말씀 부탁드립니다.

상품 패키징 디자인 만들 때 초등학교 때부터 친구와 같이 만들었었는데요. 디자인 초짜인 공대생 두 명이서 하려니 포토샵이나 일러스트가 많이 미숙하더라고요 밤에 치킨 시켜서 밤새우고 디자인 연구하며 열심히 검색했던 기억이 나네요. 만들었던 디자인은 아직도 볼 때마다 뿌듯합니다.

대경홈푸드 한희수 대표

Q 해외 진출 계획은 있으신지요? 있으시다면 준비는 어떻게 하고 계신지요?

해외 진출은 현재로서는 제 영역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내수시장에 더 집중 후 기회가 된다면 해외 진출을 계획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Q. 대경홈푸드를 이용하는 고객들의 반응은 어떤가요?

다행스럽게도 다들 만족스럽게 드시는 것 같습니다. 애용해 주시는 단골손님은 드실 때마다 사진을 찍어서 제 개인 카톡으로 보내주시는 고객님도 계시는데 나날이 칼질 솜씨가 느시는 걸 보면 세상 뿌듯할 수 없어요. 힘들 때 그런 연락이 오면 또 힘이 나서 열심히 해야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대경홈푸드에서 판매 중인 참다랑어 참치 회

Q. 요즘 코로나 때문에 많은 자영업자분들이 힘드신 시기를 보내고 있습니다. 대표님의 사업에는 코로나의 영향이 없으셨는지요?

저희 제품을 손님 대접용으로 많이 애용해 주시는데, 정부에서 5인 이상 모임을 금지하다 보니 영향이 없지는 않더라고요. 겨울이 지나면 봄이 오듯 이 또한 지나갈 거라 생각하고 최대한 빨리 종식되기를 기도하고 있습니다.

Q. 또한,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대비해서 대표님은 어떤 계획을 가지고 있으신 가요?

온라인 시장을 넘어서 오프라인 시장까지 진출 계획이 있습니다. 파격적인 가격으로 손님들께 참치를 접해볼 수 있도록 계획하고 있고 1호점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진다면 프랜차이즈화 할 예정도 있습니다.

Q 앞으로의 포부를 말씀해 주세요.

온라인, 오프라인 시장에서 활발히 활동할 예정이고, 기회가 된다면 펫 푸드와 접목하여 사업을 확장해나가고 싶습니다. 최종적으로 좋은 가격과 좋은 제품으로 고객들에게 좋은 영향으로 인정받고 꾸준히 성장하는 기업이 제 목표입니다. 참치의 대중화가 이루어지지 전까지는 계속될 겁니다.

저작권자 © 스타트업엔(Startup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