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1회 국가식품클러스터 국제컨퍼런스 포스터
제11회 국가식품클러스터 국제컨퍼런스 포스터

한국식품산업클러스터진흥원(이사장 김영재, 이하 식품진흥원)이 6월 17일 ‘제11회 국가식품클러스터 국제컨퍼런스’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미래를 위한 그린 시그널 : 식품 산업 ESG를 더하다’를 주제로 열리는 이번 콘퍼런스는 식품 산업 내 친환경에 대한 국내외 동향과 발전 전략을 공유한다. 올해 11회를 맞는 국가식품클러스터 국제컨퍼런스는 식품 산업의 진흥·발전을 위해 매년 국내외 이슈 및 정보를 공유하고, 해법을 찾는 식품진흥원의 대표 행사다.

전 세계적으로 친환경에 관한 관심과 노력이 이어지고, 특히 미국 바이든 행정부 출범 뒤 시작된 ESG 정책으로 세계 각국에서 다시 한번 ESG가 재조명되고 있다.

ESG는 기업의 비재무적 요소인 환경(Environment)·사회적 책임(Social responsibility)·지배 구조(Governance)의 약자로, 이들을 개선하는 것이 지속 가능한 성장 조건의 핵심으로 보는 경영 기조다.

이번 콘퍼런스는 기조 강연을 비롯해 △Green in Food △Green in Packaging △Green in Industry까지 총 3가지 세션으로 진행된다.

식품 분야 세계 1위 기업 네슬레 Chris Hogg 부사장의 ‘탄소 중립으로 가는 길! 탄소 발자국을 줄이기 위한 네슬레의 도전’이라는 기조 강연을 시작으로 △CJ제일제당 △풀무원△마켓컬리 등 국내 기업과 △독일 프라운호퍼연구소 △독일농업협회(DLG) △고려대학교가 각 세션에서 강연을 선보인다.

콘퍼런스 전에는 국내 식품 산학연의 ESG 경영 유도와 확산을 위한 ‘탄소중립 협약식’이 예정돼 행사 취지와 품격을 한껏 높일 전망이다. 협약식에는 국가식품클러스터 입주기업협의회와 청년창업기업 등 입주 기업, 식품 물류 전문 기업, 연세대학교 등이 참여할 계획이다.

이번 콘퍼런스는 코로나19 예방 및 확산 방지를 위해 온라인으로 진행된다. 국가식품클러스터 공식 채널인 유튜브 ‘국클TV’, 페이스북, 아리랑TV 유튜브로 전 세계에 생중계된다. 또 양방향 플랫폼을 활용한 실시간 퀴즈쇼를 통해 갤럭시워치 등 경품 행사도 진행할 예정이다.

현재 콘퍼런스는 공식 홈페이지에서 사전 등록이 진행되고 있다.

식품진흥원 김영재 이사장은 “세계는 지금 ESG를 주목하고 있다. 이번 행사는 식품 산업 내 ESG는 과연 어디까지 진행되고 있는지를 가늠하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며 “식품 산업 관계자의 많은 관심과 호응을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스타트업엔(Startup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