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 뉴딜로 프로젝트를 통해 4차 산업혁명 융?복합 전문가 육성에 기여

전라남도가 한국판 뉴딜, 블루이코노미와 관련이 높은 미래형 산업 중심으로 지속 가능한 청년 일자리 창출에 선순환 구조를 구축하고 있다.

전남정보문화산업진흥원(원장 이준근)에 따르면 행정안전부 지역주도형 청년 일자리 사업으로 ‘청년 뉴딜로 프로젝트’를 통해 약 290명의 청년이 지역 내 블루이코노미 6대 분야 기업에 취업해 3월부터 현장 경험을 쌓고 있다고 밝혔다.

‘청년 뉴딜로 프로젝트’는 ‘한국판 뉴딜’, ‘블루이코노미’와 관련이 높은 미래형 산업(융복합형) 중심으로 지속 가능한 일자리 선순환 구조를 만드는 전라남도의 청년 일자리 사업이다. 코로나19로 인해 전년 대비 26.9%가 위축된 채용 시장에 활력을 불어 넣고, 전라남도 핵심 발전전략인 ‘블루이코노미’에 적합한 미래형 청년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목적으로 계획됐다.

블루이코노미란, ‘한국형 뉴딜’과 연계해 전라남도가 가진 지역 우위의 블루자원과 4차 산업혁명 시대 디지털 기술 활용으로 환경적, 사회적, 경제적으로 지속 가능한 포용적 혁신성장을 이끄는 민선 7기 지역 발전 전략이다.

‘청년 뉴딜로 프로젝트’를 통해 문화콘텐츠 기획가로서 꿈을 펼쳐나가고 있는 참여기업 청년들이 아이디어 회의를 하고 있다
‘청년 뉴딜로 프로젝트’를 통해 문화콘텐츠 기획가로서 꿈을 펼쳐나가고 있는 참여기업 청년들이 아이디어 회의를 하고 있다

청년 뉴딜로 프로젝트는 만 39세 이하 지역 미취업 청년을 대상으로 블루이코노미 관련 기업에 일자리를 매칭 시켜주고, 직무 교육과 자격증 취득 지원 등 기업 현장에 필요한 전문 인력으로 성장을 돕고 있다. 그동안 전문 인력 채용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기업도 사업을 통해 청년 근로자의 급여 지원뿐만 아니라 전문 교육 지원이 이뤄지고 있어서 기업에 필요한 인재를 얻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문화콘텐츠기업 스픽스 이찬슬 대표는 “지역 내 콘텐츠 관련 전공 인력이 없어서 고민이 많던 중, 청년 뉴딜로 프로젝트를 통해 회사에 적합한 인재를 직원으로 맞이할 수 있었다”며 “전남정보문화산업진흥원이 마련한 역량 강화 프로그램이 참여 청년의 실무에 많은 도움이 됐다”고 참여 소감을 밝혔다.

참여 청년들은 4차 산업혁명 등 급변하는 산업 생태계에서 소외되지 않고 전문 인력으로 꿈을 펼칠 수 있는 자신감도 얻고 있다.

소봉에서 디자이너로 근무 중인 지유리 씨는 “전남정보문화산업진흥원에서 운영하는 직무 교육을 통해 AI, 3D 프린터 등 새로운 기술을 직무 교육을 통해 지속적으로 산업 트렌드를 익히며 역량을 축적하고 있다”고 말했다.

‘청년 뉴딜로 프로젝트’ 참여기업 소봉의 김봉근 대표와 디자이너 배효선, 지유리 씨가 공간 크리에이팅을 위한 협업 회의를 진행하고 있다
‘청년 뉴딜로 프로젝트’ 참여기업 소봉의 김봉근 대표와 디자이너 배효선, 지유리 씨가 공간 크리에이팅을 위한 협업 회의를 진행하고 있다

전남 지역의 지역주도형 청년 일자리사업을 총괄 운영하고 있는 전라남도 일자리경제과 서이남 과장은 “한국판 뉴딜인 전라남도 블루이코노미를 통해 새로운 기회를 준비하고 있다”며 “앞으로 다양한 지원사업을 통해 신성장 동력 중심의 산업 생태계를 조성하고, 그에 걸맞은 전문인력을 지속적으로 양성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스타트업엔(Startup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