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루투스 방향 탐지 기술 이용해, 다양한 산업 및 컨슈머 애플리케이션에 서브 미터 수준의 위치 정확도 제공

래티스(Lattice)의 AOA 익스플로러 키트
래티스(Lattice)의 AOA 익스플로러 키트

위치 추적과 무선 통신 기술 및 서비스 분야 세계적 선도기업인 유블럭스(u-blox, 한국지사장 손광수)는 블루투스 방향 탐지 및 고정밀 실내 위치 추적 기술 가능성 평가를 위해 설계된 2개의 ‘익스플로러 키트(explorer kit)’를 출시한다고 밝혔다.

개발자는 저전력 소모, 간편한 사용 및 저렴한 비용을 고려해 설계된 유블럭스 XPLR-AOA-1 및 XPLR-AOA-2 익스플로러 키트를 활용해 출입 통제, 충돌 감지, 스마트 기기, 실내 위치추적, 자산 추적 등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을 구현할 수 있는 이 기술의 특성을 손쉽게 테스트할 수 있다.

GNSS(글로벌 내비게이션 위성 시스템) 기술은 실외에 있는 사람이나 자산의 위치 추적 문제는 해결했다. 하지만 아직까지 어떤 기술도 물류 창고와 같은 실내 환경에서 사람이나 자산의 위치를 추적하는 데 널리 채택되지는 못했다. 보다 정확도 높은 실내 위치 추적 솔루션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면서 블루투스SIG는 블루투스 방향 탐지 기술을 발표했는데 이는 이전의 RSSI(수신기 신호 강도 표시기) 기반 솔루션에 비해 커다란 성능 향상을 나타냈다.

블루투스 방향 탐지 기능을 활용하면 무선 신호가 하나의 모바일 태그에서 하나 또는 여러 개 고정된 앵커 포인트로 이동하는 방향을 확인할 수 있다. AoA(Angle-of-arrival) 기술을 사용함으로써 블루투스 수신기에 연결된 안테나 배열로 구성된 앵커 포인트는 블루투스 신호를 전송하는 모바일 태그 방향이나 각도를 탐지할 수 있다. 이런 멀티 안테나 앵커의 집합군이 형성되면 AoA 기술을 사용해 모바일 기기 또는 태그의 정밀 위치를 삼각 측량법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유블럭스 XPLR-AOA-1 및 XPLR-AOA-2 익스플로러 키트는 태그에서 클라우드에 이르는 최초의 완전한 블루투스 기반 추적 솔루션 중 하나로서 실내 환경에서 서브 미터 수준의 위치 추적 정확도를 안정적으로 제공한다.

유블럭스 C211 안테나 보드와 유블럭스 C209 태그, 그리고 관련 소프트웨어로 구성되는 유블럭스 XPLR-AOA-1은 AoA 기술을 평가하는 데 필요한 모든 구성 요소들을 제공한다. 애플리케이션에는 사람이나 물체가 문에 접근하는지 감지하거나 움직이는 물체 간의 충돌 방지, 움직이는 태그에 카메라 방향을 지시하는 것 등이 포함된다.

유블럭스 XPLR-AOA-2는 블루투스 방향 탐지를 중심으로 구축된 유블럭스의 고정밀 실내 위치 추적 콘셉트를 증명해 보여준다. 이 키트는 4개의 유블럭스 C211 안테나 보드, 4개의 유블럭스 C209 태그, 그리고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에 AoA 기술을 적용하는 데 필요한 모든 소프트웨어들로 구성된다.

두 개의 익스플로러 키트 모두 노르딕 세미컨덕터(Nordic Semiconductor)의 nRF52833 블루투스 저전력(BLE) 시스템온칩(SoC)을 적용한 유블럭스 NINA-B4 블루투스 5.1 저전력 모듈을 사용한다. 이 SoC의 임베디드 MCU에서 실행되는 유블럭스 u-connectLocate 소프트웨어는 들어오는 신호의 각도를 어떠한 추가 처리 작업 없이 계산할 수 있다. XPLR-AOA-2의 경우 태그의 위치를 삼각 측량하기 위한 포지셔닝 엔진 소프트웨어를 포함하고 있다.

유블럭스는 사용자에게 더 많은 활용 방법을 제공하기 위해 XPLR-AOA-2에 의해 지원되는 기업 자산 추적 플랫폼을 보유한 트랙스메이트(Traxmate)와 제휴하고 있다.

이 솔루션은 추적 환경을 설정한 건물을 생성해 평면도 업로드 및 앵커 포인트의 배치 지정을 보다 쉽게 할 수 있도록 해주며 하드웨어 지식 없이도 기능 수행이 가능한 클라우드 기반 추적 시스템을 제공한다. 이를 이용해 사용자는 웹 또는 전용 스마트폰 앱을 통해 자산의 위치를 실시간으로 추적할 수 있다.

유블럭스 근거리 제품 센터의 에릭 칼버그(Erik Carlberg) 제품 담당 선임 매니저는 “글로벌 블루투스 에코시스템은 마침내 실내에서 사람과 사물의 위치 추적을 위한 저전력, 고정밀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는 엄청난 잠재력을 갖게 됐다”며 “우리는 이 기술의 얼리 어답터들과 협력하고 이 솔루션을 더욱 발전시켜 유블럭스의 위치 추적 전문성을 실내 환경으로 더욱 넓혀 나가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유블럭스 XPLR-AOA-1 및 XPLR-AOA-2 익스플로러 키트는 유블럭스 온라인 쇼핑몰을 포함한 판매 채널에서 구매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스타트업엔(Startup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