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계 베테랑 하얌 레빗츠키 박사, 프로카리움의 이사진에 합류
이번 투자 라운드는 비근침윤성 방광암에 대한 프로카리움의 미생물 면역치료제 임상 개발과 다양한 유형의 고형종양에 대한 파이프라인 약제 확대를 지원할 전망

미생물 엔지니어링 플랫폼에 근거하여 새로운 면역치료제 및 백신을 개발하고 있는 비상장 바이오테크 기업인 프로카리움(Prokarium)이 한국투자파트너스(KIP)가 주도하는 2100만달러 규모의 시리즈 B 투자 라운드를 완결했다고 27일 발표했다.

KIP에 더해서 영국 정부의 미래펀드(FF)와 이스라엘의 플레리 인베스트(Flerie Invest), 리야드 밸리 컴퍼니(Riyadh Valley Company) 등도 투자 라운드에 참여했다.

프로카리움의 CEO인 테드 피욜만(Ted Fjallman) 박사(Ph.D)는 “이번에 투자자들이 보여준 강력한 신뢰 표시에 대해 매우 기쁘며 우리 투자자들이 구축한 글로벌 네트워크에 대해서도 만족감을 표시한다. 이번에 조달한 자금은 2022년까지 임상시험을 마칠 것으로 예상하고 있는 비근침윤성 방광암(NMIBC) 치료를 위한 미생물 면역치료제 개발을 위한 노력에 투여될 것이다.

이에 더해 이 자금은 다양한 유형의 고형종양에 대한 파이프라인 약제를 확대하는 데도 사용될 것이다. 엔터백스(Entervax)에 대한 임상시험 자금 제공을 위해 최근에 발표한 웰컴 트러스트(Wellcome Trust)와의 파트너십과 함께 이번의 자금 조달은 프로카리움이 미생물 면역치료제 플랫폼의 잠재력을 최대한 실현하는데 최적의 위치에 올려놓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KIP의 이상우 이사는 “KIP는 프로카리움에 대한 자금 조달을 주도하고 이들 팀과 플랫폼에 계속해서 투자를 할 수 있게 되어 매우 기쁘다. 내생적인 면역력을 자극하고 종양의 미세환경을 조절하여 미생물 면역치료법을 개발한다는 프로카리움의 접근법은 그 성공 가능성이 매우 유망하고 전 세계에 걸친 암 치료법을 근본적으로 뒤바꿔놓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이번 투자와 관련하여 하얌 레빗츠키(Hyan Kevitsky) 박사(MD)는 프로카리움의 이사회에 새로 가입하게 되었다. 그는 30년에 걸친 내과학, 종양학, 면역학에 대한 연구 경험에 근거하여 프로카리움의 발전에 기여할 예정이며 현재 센추리 테라퓨틱스(Century Therapeutics)에서 R&D 담당 사장직을 맡고 있다. 센추리에서 일하기 전까지 그는 주노 테라퓨틱스(Juno Therapeutics)에서 수석부사장 겸 최고과학책임자를 역임했고 로쉐(Roche)에서 시험적 암 면역제 담당 책임자를 지냈다.

하얌 레빗츠키 박사는 “이번에 프로카리움의 이사회 이사진에 합류하여 새로운 미생물 면역치료제 개발에 내 과학분야에서의 경험을 공유할 수 있게 되어 매우 기쁘다. 프로카리움의 박테리아 변종들은 다수의 내생적인 면역 통로를 활성화시키고 첨단 엔지니어링 방법을 통해 환자의 항암 반응을 일으키도록 하는 조절효과와 함께 내재적인 미생물 특성을 발현시키는 잠재력을 가질 수 있다. 이는 단일요법으로나 또는 다른 면역치료제와 결합하여 사용될 수 있다”고 말했다.

프로카리움은 크리스틴 올브라이트(Kristen Albright) 약학박사를 최고운영책임자로, 리비야 디반(Livija Deban) 박사(Ph.D)를 연구담당 부사장으로, 피터 맥고완(Peter McGowan)을 최고재무책임자로 승진시킴으로써 경영진을 대폭 강화했다.

프로카리움의 회장인 스티브 챗필드(Steve Chatfield) 박사(Ph.D)는 “이들 같이 충분한 자격을 갖춘 인사들을 프로카리움의 임원 팀에 임명하게 되어 매우 흡족하다. 이제 우리 회사의 파이프라인 약제를 확대하고 회사 성공을 달성하기 위해 최적의 조직구조를 갖췄다고 할 수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스타트업엔(Startup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