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엔 2020년 연말 특집, 소셜 빅데이터로 보는 대권 잠룡들
분석기간 : 2019/11/06~2020/11/06
데이터수집처 : 트위터, 블로그, 커뮤니티, 인스타그램, 뉴스

1편.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

◇매체별 추이

소셜 매체별 순위
소셜 매체별 순위

총 언급량 1,771,961건 중 트위터 언급량이 1,630,358건으로 대부분을 차지하고 뉴스, 커뮤니티, 블로그, 인스타그램 순으로 나타남.

특히 8월 코로나-19 자가격리 기간을 전후하여 큰 폭의 언급량 증가를 보임.

◇연관어 맵

연관어 분석
연관어 분석

전체 기간 연관어 중 ‘대표’, ‘민주당’, ‘총리’, ‘의원’, ‘당대표’, ‘후보’, ‘대통령’, ‘이재명’ 등의 순으로 빈도수가 높음.

연관되어 나타는 인물은 '이재명', '이해찬', '황교안', '조국', '정세균', ' 윤석열', '김부겸'으로 다양한 해석이 가능해 보임.

◇긍정·부정 감성 추이

긍정, 부정 감성어 추이
긍정, 부정 감성어 추이

긍정 감성어 비율이 37.2%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부정 감성어는 36.3%로 긍정 감성어와 비슷한 비율을 보임.

중립과 기타는 각각 25.2%, 1.3%로 전 영역 고른 감성 추이를 보임.

◇감성 키워드 순위

감성 키워드 순위
감성 키워드 순위

긍정 감성어는 주로 ‘지지하다’, ‘좋다’, ‘바라다’, ‘잘하다’, ‘좋은’의 순서이며 부정 감성어는 ‘위기’, ‘고통’, ‘논란’, ‘거부하다’, '비판'의 순서임.

긍정 감성어 생산의 대부분은 여당 지지층으로 보이며, 부정 감성어는 코로나-19 펜데믹과 연관된 대중적인 단어가 상위에 있어 큰 이슈없이 한 해를 마무리하고 계시는 것으로 보임

◇감성 트리맵

감성 트리맵
감성 트리맵

 

◇기간별 연관어

기간별 연관어
기간별 연관어

가장 많이 언급되던 ‘총리’는 2020년 7월 이후 급격히 감소하여 ‘당대표’로 대체되고 ‘대통령’, ‘민주당’, ‘국민’, ‘이재명’ 등의 단어가 연관어 상위에 꾸준히 언급됨.

9월 이전 언급량이 적었던 '공수처' 연관어가 10월 이후 급증하는 추세를 보임.

◇종합

8월 자가격리기간을 제외하면 잠룡 빅3 중 비교적 적은 언급량을 보이고 있는데 가장 오랜 기간 대선 후보로 언급된 만큼 잠시 속도 조절을 하고 있는 것은 아닐까?

각 영역별 감성어 비율이 비슷하고 긍정과 부정 감성어도 큰 이슈가 없어 무난한 행보를 하고 있는 것으로 보임. 따라서 향후 홍보전략은 중도 성향의 유권자를 고려하면서 긍정 감성어를 강화하는 방향으로 수립하는 것이 효과적일 수 있음.

또한 '공수처' 같이 이슈가 될 수 있는 연관어가 급증하고 있어 이에 대한 분석 및 대응 전략 수립이 필요할 것으로 보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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