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강공원 내 위치정보 총망라…'어디야? 한강' 모바일 앱 개발해 서비스 개시
한강다리와 자전거도로 기준으로 현 위치정보 제공. 지도앱 연결로 빠른 길안내까지
SOS 기능 갖춰 응급상황 발생 시 119에 위치 문자전송, 주변 응급실?AED 위치 안내
자전거 사고 시 보험사 연결…화장실?편의점?따릉이 등 16가지 편의시설 위치정보 제공도

'어디야?한강' 홍보 리플렛

# 한강공원에서 라이딩을 즐기던 서울씨는 친구를 불러 같이 자전거를 타기로 했다. 그런데 위치를 설명할 만한 한강다리는 저 멀리 아득하게 보이는 상황. 서울씨는 이 넓은 한강공원에서 자신의 위치가 어딘지 친구에게 어떻게 설명해야할지 난감했다.

서울시가 앞으로 서울씨와 같은 걱정 없이 현재 내 위치를 쉽게 검색하고 지인에게 공유할 수 있도록 모바일 앱 '어디야? 한강'을 개발해 서비스를 개시했다고 밝혔다.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 다운받아 사용하면 된다.

앱을 실행하면 현재 위치를 손쉽게 파악할 수 있을 뿐 아니라 SOS 기능을 통해 응급상황이 발생했을 경우 119에 즉시 위치를 신고할 수도 있다. 자전거 사고가 발생했을 때도 보험사와 바로 통화할 수 있다.

'어디야? 한강'앱의 주요기능은 ▲위치공유 ▲SOS(상황 대처 시스템) ▲주변시설 ▲공원행사 카테고리로 구성돼 있다.

첫째, ‘위치공유’ 카테고리에선 한강다리와 자전거 도로를 기준으로 한 현재 내 위치가 앱을 통해 인식돼 지도에 표시된다. 내 위치를 지인에게 공유할 수도 있고, 지도앱(네이버, 카카오, 티맵)과 연동돼 원하는 위치로 길안내를 받을 수도 있다.

지도에 표시된 내 위치에서 설명 버튼을 누르면, 현재 내 위치와 서울 시내 모든 한강다리와의 거리를 확인할 수 있다.

둘째, ‘SOS(상황 대처 시스템)’는 응급상황이 발생했을 때 즉시 신고 가능한 시스템이다. SOS를 누르면 문자신고(현재 위치 정보 119에 자동 전송)와 119통화(자동 신고전화)가 뜨고, 둘 중 하나를 선택해 누르면 바로 신고 되는 방식이다.

해당 카테고리에선 현재 위치에서 가장 가까운 한강공원 인근 응급실과 AED(자동심장충격기) 위치도 확인해 빠르게 길안내 받을 수 있다. 앱과 연동된 네이버 사이트에서 응급처치 요령을 바로 검색할 수 있다. 자전거 사고가 발생했을 때도 ‘자전거 보험 전화’를 누르면 보험사 전화번호를 빠르게 찾아 바로 통화할 수 있다.

셋째, ‘주변시설’ 카테고리에선 가까운 화장실, 편의점, 자전거 대여소 등 편의시설 위치를 확인할 수 있다. 4개 분야(편의시설, 자전거, 체육시설, 의료시설) 16개 정보를 제공하며, 최대 7개를 동시 검색해 가까운 위치를 확인할 수 있다.

주변시설은 편의시설(화장실, 편의점, 전망쉼터, 한강출입구, 주차장, 캠핑장, 유람선), 자전거(대여소, 수리점, 따릉이), 체육시설(축구장, 농구장, 테니스장, 수영장), 의료시설(AED, 응급실)이다.

넷째, ‘공원행사’ 카테고리에선 서울시내 한강공원에서 개최되는 다양한 행사 정보를 알 수 있다. 앱과 연동된 한강사업본부 사이트에서 행사일정을 확인하면 된다.

전영주 한강사업본부 시설부장은 “응급상황 시 클릭 한 번으로 시민 여러분 안전을 확보할 수 있는 만큼 많은 관심과 활용을 바란다”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시민 의견 청취로 보다 편리하고 안전한 한강공원을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스타트업엔(Startup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