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룩말 캠페인TIE UP FOR ZEBRA’, 희귀질환 상징하는 7000개의 얼룩무늬 신발 끈으로 시민들의 활발한 소통 이끌어 내면서 희귀질환에 대한 사회적 관심 제고에 큰 기여
국내외 커뮤니케이션 전문가 포함 심사위원단 120명의 심사 거쳐 희귀질환 환자 인식 개선 사회공헌활동에 대한 공로 대외적으로 인정받아

한국화이자제약(대표이사 사장 오동욱)의 희귀질환 환자 지원 및 인식 개선을 위한 대표 사회공헌활동 ‘얼룩말 캠페인’이 9일 ‘2020 대한민국 커뮤니케이션 대상’에서 사회공헌활동(CSR) 부문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대한민국 커뮤니케이션 대상’은 한국사보협회가 주관하고 문화체육관광부, 고용노동부 등 국내 정부 기관, 단체 등이 후원하는 시상식으로 커뮤니케이션 업계의 발전에 기여한 작품을 발굴해 공로를 인정하는 취지로 마련돼 2020년 30회째를 맞았다.

한국화이자제약 희귀질환 환자 지원 및 인식 개선을 위한 대표 사회공헌활동 얼룩말 캠페인이 2020 대한민국 커뮤니케이션대상 사회공헌활동 부문 최우수상에 선정됐다
한국화이자제약 희귀질환 환자 지원 및 인식 개선을 위한 대표 사회공헌활동 얼룩말 캠페인이 2020 대한민국 커뮤니케이션대상 사회공헌활동 부문 최우수상에 선정됐다

얼룩말 캠페인은 이번 시상에서 학계, 언론계, 산업계 등 국내외 전문가 및 대학생 심사위원단 120명의 공정한 심사를 거쳐 사회공헌활동(CSR) 부문 최우수 CSR 대상(1개 사)으로 선정되며, 그동안 펼쳐온 희귀질환 환자 지원 및 인식 개선 활동에 대한 공로를 대외적으로 인정받았다.

얼룩말 캠페인은 한국화이자제약 희귀질환사업부가 2017년부터 사회공헌 사업의 하나로 진행한 공익 캠페인으로 “말발굽 소리를 들었을 때, 때로는 그 소리의 주인공이 ‘말’이 아니라 ‘얼룩말’일 수 있다는 가능성을 생각해야 한다”는 점에 착안해 시작됐으며 전 세계 7000여개의 희귀질환으로 고통받는 약 3억5000만명의 환자를 응원하고 사회적 관심 제고를 위한 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2020년은 특히 한국희귀·난치성질환연합회, 대한의료사회복지사협회, 사회복지공동모금회와 함께 희귀질환 치료를 위해 내원이 필요한 환자들의 경제적 부담을 덜어주기 위한 교통비 지원 사업을 전개했다.

이와 더불어 환자들을 응원하는 마음을 희귀질환 환자들을 상징하는 얼룩말 무늬의 신발 끈을 통해 하나로 연결한다는 의미를 담아 ‘얼룩말 캠페인- TIE UP FOR ZEBRA’를 진행했다. 약 한 달의 캠페인 기간 동안 희귀질환 7000개를 상징하는 7000개의 얼룩무늬 신발 끈을 온·오프라인의 다양한 채널을 통해 시민들에게 전달했다. 이 캠페인은 시민들의 자발적인 참여를 통해 자신의 운동화에 얼룩무늬 신발 끈을 묶은 인증샷을 인스타그램에 올리며 큰 호응을 얻었다.

그 결과 코로나 여파에도 불구하고 약 12만명의 시민 참여와 활발한 소통이 인스타그램에서 이뤄졌고 총 700여개의 희귀질환 환자 및 가족들을 응원하는 인증샷 및 응원 메시지가 게재되면서 희귀질환에 대한 사회적 관심을 한층 높이는 계기가 됐다.

한국화이자제약 희귀질환 사업부 대표 조연진 상무는 “이번 대한민국 커뮤니케이션 대상 수상을 통해 국내 희귀질환 환자 지원을 위해 3년간 지속해 온 노력이 결실을 맺은 것 같아 매우 기쁘고 감사하다”며 “2020년 얼룩말 캠페인은 코로나19라는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많은 분들의 협조와 참여를 통해 그 어느 때 보다 더 활발한 소통을 이뤄낼 수 있어 더 의미 있게 생각한다. 앞으로도 많은 분이 희귀질환 환자들의 어려움에 공감하고 한 마음으로 희귀질환 환자 및 가족들의 힘든 여정에 희망과 응원의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도록 꾸준히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한국화이자제약 얼룩말 캠페인은 2017년 임직원들이 모여 실내용 자전거로 목표 주행거리 7000km를 완주해 희귀질환 환자들을 위한 기부금을 모으는 사내 캠페인으로 처음 시작됐다.

이듬해인 2018년에는 희귀질환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환자들의 건강을 기원하는 메시지를 전하고자 얼룩말의 모습을 담은 ‘얼룩말 컬러링북’과 ‘얼룩리본 앰블럼’을 희귀질환 환우 및 의료진들에게 배부했고, 2019년에는 ‘숨은 얼룩말 찾기’를 주제로 SNS 이벤트 및 7000번 얼룩말 버스 운영하는 등 좀 더 시민들에게 희귀질환을 알릴 수 있는 활동으로 캠페인을 확장해 왔다.

이런 노력의 연장 선상에서 2020년 얼룩말 캠페인은 다양한 기관이 뜻을 모아 동참하며 캠페인 영향력 확장 및 공익성을 확보하면서 코로나19의 여파에도 많은 시민의 참여와 공감을 끌어내며 성공적으로 마무리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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