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에서 유능한 인재로 꼽히는 이들은 누구일까? 

과거와 현재를 빠르게 분석하고, 합리적 개선안을 내놓는 사람. 사업과 시스템을 끊임없이 발전시키는 인물. 풍부한 지식과 경험을 토대로 한 기획물을 쏟아내는 베테랑. 이들이 내놓는 보고와 제안은 나무랄 데 없으며, 업무 능력은 말할 것도 없이 뛰어나다.

그럼 이런 인재들이 스타트업 시장에 뛰어들면 쉽게 성공할 수 있을까? 결론부터 얘기하면 'No'. 일 잘하는 인재는 창업가 아니라 창업가에게 필요한 사람이다. 창업가로 성공한 사람들의 역량은 이들의 능력과는 다르다.    

창업가는 논리적 판단보다 창조와 혁신에 치중해야 한다. 고정관념을 파괴하고 새로운 가치를 좇을 수 있는 과감한 결단력, 실패를 진행이라고 여길 수 있는 뚝심과 열정이 바로 성공할 창업가가 갖춰야 할 역량이다.

스타트업은 기존에 터를 잡은 기업들과 경쟁하지 않는다.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는 것이 그들이 짊어진 중요한 임무처럼 취급되기도 한다.

하지만, 개척은 쉬운 일이 아니다. 창의적 아이디어와 비범한 재능으로 유니콘 기업을 일궈낸 CEO들도 숱한 실패를 경험하면서 성장했다. ‘틀렸다’는 비난을 이겨냈고, 스스로를 끝까지 신뢰했다. 실패와 좌절에 어떻게 대응하느냐가 기업 성패를 결정한다고 봐도 과하지 않다.

여기에 꼭 더해져야 할 것이 열정과 신념이다. 실패와 역경을 딛고 일어설 수 있는 원동력이 열정이라면, 편법이나 부정과 타협하지 않는 굳건함은 신념이 밑바탕이다.

스타트업의 신념은 대부분 공익성으로 연계된다. 새로운 시도를 통한 제품과 기술의 개발, 편리한 솔루션 등의 완성과 상품화를 주된 목적으로 하는 스타트업이 성공하면 당연히 이를 누리는 대중은 직간접적 이익을 얻게 된다.

생활이 편해지고, 더 건강한 삶을 누릴 수도 있으며, 안전한 식품과 환경 속에서 살게 된다. 또 노동에 적은 시간을 투자하거나, 삶의 질도 상승할 것이다. 물론 부작용도 있을 수 있지만 이런 부정적 요소는 애초에 계획된 일은 아니다.  

기업은 이윤으로 유지되고 확대된다. 올바른 열정과 신념만으로는 성공적으로 기업을 이끌 수 없다. 그러나 이 중요한 요소, ‘열정과 신념’이 빠진 기업은 우리 기억에서 쉽게 사라진다는 사실은 잊지 말아야 한다. 

저작권자 © 스타트업엔(Startup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