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 대표들의 홍보에 대한 부담을 덜어주고자 유튜브 영상 기획 및 제작, 마케팅, 홍보 등의 서비스를 제공
'스타트업이라면 꼭 이스탓을 거쳐야 한다.'라는 새로운 길을 만드는 것이 목표

이스탓은 2019년 12월부터 활동을 시작하여 현재 약 40명이 넘는 스타트업 대표들을 인터뷰하고, 영상을 촬영한 유튜브 채널이자 회사이다.

이스탓은 스타트업 대표들의 홍보에 대한 부담을 덜어주고자 유튜브 영상 기획 및 제작, 마케팅, 홍보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예비창업자들의 고충을 해결해 주고자 영상 콘텐츠로 정보를 전달하고 있다.

설립된 지 약 2개월이 조금 넘었지만 현재 다양한 마케팅 업체와 스타트업 정보매체 등과 협업을 진행하고 있는 이스탓의 이민호 대표와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이스탓은 '사업 아이디어화 단계에서, 사람들은 왜 대기업만 인정하고, 스타트업은 알아주지 않을까? 예비창업자들이 창업하는데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순 없을까?'라는 고민에서 시작되었다. '스타트업의 이야기를 세상에 알리고 예비창업자들에게 가치있는 창업을 하게하자'라는 미션과 함께 시작한 회사다.

이스탓 이민호 대표
이스탓 이민호 대표

Q 유튜브 채널인 '이스탓'이 어떤 채널인지 간략하게 소개 부탁드립니다.

A 저희는 인터뷰를 통해 스타트업을 소개해 주고 많은 일반인들에게 스타트업을 알리고 있습니다. 또한 예비창업자들은 이 인터뷰를 듣고 보면서 창업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정보 교류의 장으로도 이용하고 있습니다.

Q. 이 대표님은 예비창업자, 혹은 스타트업 대표들을 위한 정보를 제공하고자 유튜브 채널을 개설하셨다고 하셨는데요, 이스탓이 추구하는 비즈니스(수익) 모델은 무엇입니까?

A. 우선 채널이 확장되면 광고수수료나 스타트업 제품 광고 등으로 수익을 낼 생각입니다. 올해 정부지원 사업이 선정된다면 투자자, 스타트업, 예비창업자 간 네트워크를 교류할 수 있는 오프라인 모임을 한 번 만들어 보고 싶습니다. 이를 통해 소정의 참가비 등의 수익을 찾아볼 생각입니다. 추가적으로 다양한 스타트업 매체와 협업을 통해 다양한 수익 모델을 구상해보고 있습니다. 이렇게 스타트업 시장 내에서 어느 정도 영향력이 생기면 스타트업 제품을 전문적으로 판매하는 쇼핑몰을 개설하여서 주 수입원으로 만들어볼 계획입니다.

이스탓 유튜브 채널 캡쳐

Q 유튜브 채널 '이스탓'을 시작하게 된 계기가 있으신가요?

A 저는 초등학교 2학년 때 시골에서 잡아온 물고기와 가재를 종이컵에 담아다 팔 정도로 어릴 때부터 창업에 관심이 많았고, 꿈꿔왔습니다.

성인이 되어서 의류관련 사업도 해보고 취업해보았지만 역시 창업에 대한 꿈을 버리지 못하고 퇴사와 동시에 사업의 꿈을 다시 한번 실현해보려고 했습니다. 하지만, 사업의 시작은 쉽지 않았습니다. 포털사이트나 SNS 등에 정보를 검색해보아도 이미 성공한 사업가들의 말밖에 나오지 않고 현실적인 조언이나 방법은 들을 수 없었습니다.

그래서 선택한 방법이 직접 돌아다녀 보자 였는데, 직접 스타트업을 육성해 주는 곳에 찾아가서 궁금한 것도 물어보고 아이템 설명도 듣다 보니 ‘내가 들은 정보들을 창업에 관심있는 사람들도 많이 알았으면 좋겠다.’라는 생각에 예비창업자들의 길잡이이자 기 창업자들의 정보 전달을 할 수 있는 역할을 하기로 결심했습니다.

또한 스타트업 시장은 홍보와 마케팅 실패 등 다양한 이유로 3년 이내에 소멸할 확률이 90%나 되고 있습니다. 제 채널에 영상을 업로드함으로써 이 수치를 조금이나마 줄여보고 싶었고 성공한 스타트업이 많아지는데 노력하고자 합니다.

Q 이 고민을 사람들에게 어떻게 전달할 예정인가요?

A 우선 스타트업 대표님들 인터뷰를 통해 유튜브 채널에 업로드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질문들로 대표님의 회사 및 제품 소개부터 예비창업자를 위한 조언, 그리고 기 창업자들과 교류할 수 있는 정보들을 답변에 담아 여러 문제를 해결하고자 합니다.

그리고 또 다른 콘텐츠를 도전해보고 싶습니다. 스타트업 취업이 궁금한 예비 취업자를 위한 스타트업 체험 콘텐츠, 스타트업의 성장을 위한 제품 소개 영상 등 스타트업과 관련하여 다양한 콘텐츠를 진행하고 이 시장을 널리 알려볼 예정입니다.

이러한 경험들을 통해 101명의 대표님들을 인터뷰 한 시점을 계기로 책도 한 번 출간해보고 싶습니다.

Q 이 대표님, 본인이 가진 가장 큰 장점은 무엇이라 생각하시나요?

A 주변에 스타트업 재직자라곤 단 한 명도 없이 시작했습니다. 하지만 여기까지 올 수 있었던 건 남들과는 다른 추진력이라고 생각합니다. 많은 사람들은, 사업을 할 때나 어떤 일을 할 때 생각과 고민을 잘 정리한 뒤 몸으로 움직이면 더 성공률도 높아질 뿐만 아니라, 신중해질 수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사업은 생각하지 못한 변수가 수도 없이 많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맨땅에 헤딩하듯 먼저 몸으로 부딪혀보고 하나하나 배워가며 길을 만들고 있습니다.

단 한 명도 없던 주변 사람들이 상당수 스타트업 재직자로 바뀌고 있습니다. 물론 의류 사업을 하며 고객들을 상대했던 경험과 제약회사에 다니며 많은 의사들을 상대했던 경험도 뺄 수 없는 것 같습니다. 이런 영업 경험과 추진력이 합쳐져서 약 2달 만에 40명 이상의 대표님들을 인터뷰하고 만나볼 수 있었고, 앞으로 더욱 많아졌으면 좋겠습니다.

Q. 아무래도 유튜브 채널 개설 초기에는 투자비용이 많이 발생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제작비 투자 부분은 어떻게 조달하고 계시는지요? 외부 투자를 받으셨다면, 현재의 투자의 현황과 앞으로의 투자계획에 대해서 말씀해 주세요.

A. 장비 구입비나 이동하는 유류비 등만 해도 사실 비용이 만만치 않았습니다. 우선 초기 비용은 전 직장에서 잘 모아둔 돈으로 진행을 하고 있습니다. 아직까지 외부 투자보다는 팀원들과 조금 더 아끼며 지금까지 버텨온 것 같습니다. 앞으로 투자 계획은, 우선 당장 앞에 있는 정부에서 지원하는 예비창업패키지 지원기간이 얼마남지 않았는데, 이 사업에 지원해볼 생각입니다. 추후에는 청년창업사관학교에 입교하여 투자부터 네트워크까지 다양한 정부 지원을 받아보고 싶습니다.

이스탓 유튜브 채널 캡쳐
이스탓 유튜브 채널 캡쳐

Q 힘든 점이 있다면?

A 아무래도 아직 초반이기도 하고 이렇다 할 수입이 크게 없다 보니 가족들과 저를 따르는 팀원들을 생각할 때 힘든 것 같습니다.

부모님은 안정적인 직장에 다니길 원하시고, 평범하게 지내길 원하시는 것 같아요. 하지만 아직 20대기도 하고 도전하고 싶은 일들이 너무 많기 때문에 이 욕심을 버리지 못하고 있습니다.
꼭 좋은 모습으로 부모님께 효도하고 싶은 자식의 마음은 누구나 같기 때문에 응원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웃음)

저를 믿고 따라주는 팀원들도 마찬가지로 나중에 여기에 남아있으면 좋겠지만 다른 회사를 가더라도 절대 이 경험들이 헛된 경험이 아닐 거라고 자신 있게 말해주고 있기 때문에 함께 힘내서 좋은 시너지효과를 냈으면 합니다.

Q 이스탓을 통해 기대하는 것, 앞으로 방향이 있다면?

A 창업하고자 하는 많은 예비창업자, 그리고 창업을 시작한 기 창업자 분들이 제 채널을 많이 알아주셨으면 좋겠고, 이를 통해 다양한 정보들을 접하셔서 한 층 더 나은 경영이 이루어졌으면 좋겠습니다.

앞으로의 목표는 사실 지금 올라온 영상들은 아무래도 초반에 촬영하고 편집한 영상들이다 보니 수준도 아직 많이 낮지만 점차 좋아지고 있고, 다양한 재생목록을 형성하고 스타트업 제품들 리뷰도 찍어보면서 '스타트업이라면 꼭 이스탓을 거쳐야 한다.'라는 새로운 길을 만들어보고 싶습니다.

[이스탓 유튜브 채널 보기]

저작권자 © 스타트업엔(Startup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