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의 기준은 첫째, 사람이 먼저다! 창업자의 자세와 의지를 가장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둘째, 충분히 기다리고 지원하자!
셋째, '처음처럼' 초심으로 간단하게 생각하자!

스타트업을 투자 및 육성을 통해 기업성장을 '가속화' 하고 경제발전을 견인하기 위해, 2017년 중기부는 액셀러레이터 등록제를 실시하였다. 2019년 11월 현재, 증기부에 등록된 액셀러레이터는 206개이고, 이 중 대구경북을 대표하는 SAG Korea의 김정영 대표를 경북전문대 청년스마트 공장에서 만나 인터뷰를 진행했다.

미국 등 해외 진출 지원까지 계획 중인 대구경북 대표 액셀러레이터를 넘어 글로컬한 대표 액셀러레이터로 거듭나리라 기대한다. 

Q. 스타트업엔에 창간 축하 메시지 부탁드립니다.
   
A. 예비창업자와 창업자에겐 다양한 정보를, 투자자 및 기관들에게는 우수한 창업자와 기업들을 소개하는 실제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살아있는 언론이 되어주시길 바랍니다. 대한민국 창업 생태계에 꼭 필요한 언론으로 자리매김하시길 바랍니다.

(주)SAG Korea 김정영 대표
(주)SAG Korea 김정영 대표

Q. 간략한 회사 소개 부탁드립니다.

A. 2015년 설립 이후 10여 회 이상 창업강좌 개최, 239명의 수강생 배출 배치 프로그램 및 창업 지원 연계를 통한 50여 개 기업을 육성하였습니다.
투자 및 투자 연계 프로그램 진행을 통해 30여 개 업체 23억 원의 투자를 진행하는 등 예비창업자 발굴, 초기 창업자 육성 이리는 액셀러레이터 본연의 업무를 충실히 하고 있습니다.

 

Q. 언제 액셀러레이터가 되길 결심했나요?

A. 2016년 이후 중국의 IT기업들이 도약하는 것을 보고, 한국에서도 새로운 패러다임이 필요하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고 특히 창업 경험이 없는 관료나 연구원들 중심으로 창업 생태계가 만들어지면서 실패에 대한 두려움이 없는 기업가정신, 창업자 중심의 지원체계 구축을 만들어가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자 2017년 부터 본격적으로 액셀러레이터가 되어 새로운 창업 생태계를 만들어 보기 위해 활동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Q. 귀사의 투자와 육성 철학이 궁금합니다.
 
A. 첫째, 사람이 먼저다! 창업자의 자세와 의지를 가장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아이템이 아무리 좋다고 하더라도 창업자의 의지와 자세가 좋지 않으면 다시 한번 생각합니다.
아이템이 좋지 않더라도 창업자의 의지와 자세가 좋으면 새로운 아이템을 공동 개발해서라도 지원 육성하고자 합니다.

둘째, 충분히 기다리고 지원하자! 창업자에게 부담을 주기보다는 충분히 기다리고, 성과를 만들어낼 수 있는 시간을 주는 것뿐만 아니라, 필요한 자금 및 네트워킹을 충분히 지원하여 함께 성장해나가는 모델을 만들어가고자 합니다.

셋째, '처음처럼' 초심으로 간단하게 생각하자! 경우의 수를 생각해서 이것저것 고민하지 않고, 처음 계획했던 대로 투자하고, 기다리고 함께 발전해 나간 후, 목표지점이 되면 좌면 우고하지 않고, 투자회수 등 새로운 관계를 만들어감으로써 투자 육성기업이 성장하는데에 밑거름이 되고자 합니다.
      
Q. 작년 올해 상당히 많은 회사를 지분투자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귀사의 대표적인 투자 포트폴리오는 어떻게 되는지요?


A. IT 분야에 20년 이상 종사했던 경험을 바탕으로 IOT 분야를 중심으로, 인적 네트워크 활용이 가능한 제조 및 식품 분야를 중심으로 투자 육성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IOT 분야에서는 온라인 병원관리 솔루션 개발사인 '온빛', 블록체인기술을 활용한 보안솔루션개발사인 '헤븐트리', IoT 기술을 활용한 스마트 호흡기 개발사인 '휴원트'를 초기 투자하고, 육성 중에 있습니다. 제조 및 식품 분야에서는 사탕수수를 활용한 건강한 먹거리를 제공하는 '아우노', 건강 도시락 제조 판매회사 '프레시고메이', 비파괴 검사장비 개발사인 '레이텍'등을 대표 포트폴리오기업으로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Q. 대구에서 액셀러레이터를 시작한 이유와 대구 창업 생태계는 어떠한 가요?

A. 대구와 서울을 오가며, 창업과 경영을 진행했던 경험을 바탕으로 서울보다는 창업 생태계 특히 투자 및 마케팅 부분의 선순환 구조가 부족한 대구에서 저의 경험과 노하우를 충분히 풀어나갈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으로 대구에서 액셀러레이터 활동을 하게 되었습니다.

대구시 창업 생태계에 대한 개인적인 소견은 열정적인 예비창업자 및 초기 창업자들과 다양한 지원 및 준비체계가 선순환 구조로 체계적으로 만들어지고 있으나, 수도권에 비해 투자 및 마케팅 부분은 아직까지 부족한 것이 사실입니다. 이러한 부족한 부분을 메꾸기 위해 민, 관이 머리를 맞대고 다양한 해결책을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Q. 귀사의 가장 큰 경쟁력은?

A. 현장 중심의 인적 구성이 강점입니다. 창업 경험이 있고 창업 생태계를 잘 알고 있는 6명의 이사진과 20명의 CEO 멘토단이 원 팀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유관기관과의 튼튼한 네트워크가 강점입니다. 대구시, 대구창조경제혁신센터, 경북 창조경제혁신센터, 대구 및 경북 테크노파크, 지방자치단체 및 유관기관과 경북대학교, 대구대학교, 디지스트 등 대학 및 창업 지원 기관들과 미국 실리콘밸리, 베트남 하노이, 중국 심천 등 해외 창업 관련 기관과 네트워크가 구축되어 있습니다.

무엇보다 직접 투자 및 투자 연계 프로그램 운영을 운영 중인데, 1년 6회 내외 투자 상담회 및 투자 IR을 직접 진행하고 대구 리더스포럼, 엔젤 협회 매칭투자 등 다양한 투자 연계 프로그램 운영 중인 것이 강점입니다.

 

Q. 마지막으로 귀사에 투자와 육성을 받기 위해, 스타트업의 어떤 면이 가장 중요한가요? 

A. '사람이 먼저'라고 밝혔듯이, 창업자의 기업가정신이 가장 중요합니다.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고, 사업에 대한 확신과 다른 사람 의견을 수용할 수 있는 열린 마음이 중요합니다. 초기 고객 반응에 대한 구체적인 데이터가 그 다음으로 중요합니다. 타겟 고객에 대한 명확한 설정과 초기 고객 반응 및 확산에 대한 구체적인 데이터와 계획이 중요하다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Q. 투자를 받기 위해 스타트업에 조언 부탁드리겠습니다

자금조달 계획이 명확해야 하며, 투자 상환 계획이 구체적이어야 합니다. 필요하지도 않는 자금을 단순하게 '투자를 받으면 유리하니까' 라고 생각하는 자세를 가지고 있거나, 투자 받은 자금을 어떻게 갚아 나갈 것인가에 대한 투자금 상환 계획이 없는 기업에게는 어떤 투자자도 투자를 결정하지 않을 것입니다. 자금조달 계획과 투자금 상환 계획은 투자유치를 준비하는 창업자들은 꼭 구체적으로 만들어가야 합니다.

저작권자 © 스타트업엔(Startup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