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 영상인터뷰 유튜브 채널인 ‘이스탓’과 콘텐츠 제휴를 진행하여, 영상인터뷰를 연재한다. 두 번째 주자는 고글마스크 제조 스타트업 ‘루미’ 이의종 대표 인터뷰이다.

고글마스크 제조 스타트업 ‘루미’ 이의종 대표

Q 안녕하세요 이번에는 마스크 제품으로 와디즈 펀딩에서 7500%를 달성하신 루미의 이의종 대표님을 모셔봤습니다. 간략히 회사 소개 부탁드리겠습니다.

네 안녕하세요 저는 주식회사 루미 대표 이의종이라고 합니다. 저희가 만드는 제품은 일체형 고글마스크입니다.

Q 이러한 제품을 만드신 계기가 궁금합니다.

제 전공이 체육 교육이고 평소에 자전거 라이딩을 즐기고 있는데요. 제가 고글과 마스크를 한번에 같이 쓰는데 한번은 눈에 날파리가 들어와서 사고를 당한 적이 있어 그 뒤로는 얼굴을 다 덮거나 벌레들이 안으로 들어오지 않는 제품을 찾기 시작했지만 시장에는 그런 제품이 없어 제가 한번 만들어 보기 시작한 아이템이 제품이 되어 이렇게 나오게 되었습니다.

Q 제품에 안전성을 중요시 생각하셨으니 상당한 장점이 있을 것 같습니다. 제품에 대한 설명 부탁드리겠습니다.

네 저희 고글마스크는 이름처럼 고글과 마스크가 일체화 되어 착용할 때 매우 편리하고 두 제품을 따로 착용한 것 보다 훨씬 편한 느낌을 가지면서 벌레 투입 방지, 김서림 방지 그리고 자외선 차단까지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이고 방탄테스트가 완료되어 경찰특공대나 군부대에도 납품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베트남까지 수출하여 많은 사람들이 저희 제품을 찾아 주셔서 온라인 쇼핑몰까지 운영하게 되었습니다.

Q 혹시 그럼 자금 조달은 어떻게 받고 운영하셨는지 궁금한데 여쭤봐도 될까요?

우선 처음에는 중진공에서 청년자금대출을 받아 진행했습니다. 3~4개월 이후에 연구개발비, 자재구매비로 거의 소모가 되어서 그 뒤로는 특허 등록이 완료되고 기술보증재단에서 또 인증 받아 자금을 더 조달 받게 되었고 그 이후로 영업활동도 하고 전시회나 해외전시참가 등 다양한 활동을 하게 되었습니다.

루미 고글 마스크
루미 고글 마스크

Q 이렇게 훌륭한 제품을 만드셨는데 대표님의 역량이 크다고 생각되는데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저만의 역량이라고 하면은 제가 생각하는 제품에 대해 빠지면 마음에 들 때까지 끈질기게 만드는 노력이었다고 생각하구요. 이처럼 제품을 만드는 과정에서 많은 시행착오가 있었지만, 포기하지 않고 계속 연구 해온 결과 이렇게 완성도 높은 제품이 나온 것 같습니다.

Q 제품을 잘 판매하기 위해서는 성능도 중요하지만 마케팅에도 엄청난 노력을 하셨을 거 같은데 어떻게 진행하셨는지 알려주실 수 있을까요?

네 계속 준비해온 와디즈 크라우드 펀딩에서 1차에 3500% 달성했고 그 뒤로 앵콜 요청들이 많이 와서 2차를 4000% 달성하게 되었습니다. 가장 인상 깊었던 적은 1차 펀딩에 참여해주신 분들이 60% 가까이 재 참여 해주셨다는 부분이고 그 뒤로 온라인 판매에서도 그런 부분이 작용해서 판매에 계속 영향을 미치는 것 같습니다. 또 오프라인 부분에서는 전시회 활동이나 백화점에서 판촉행사 등 하면서 고객님들을 만나고 온라인 판매 리뷰를 통해서 계속적으로 소통하며 발전하고 있습니다.

Q 시행착오가 많으셨다는 점은 어떻게 극복하셨는 지 궁금합니다.

저희의 시행착오라고 하면은 대표적으로 군납을 시작한 여름에 너무 더워서 저희 핵심 부품중 하나인 고글 안쪽 벨크로 부분에 양면테이프를 사용했는데 열에 취약해 녹아 사용을 못하는 상황이었고 다시 수거해서 수리를 하는데 애를 많이 먹었고요. 그리고 적절한 양면테이프를 찾기 위해 수십여종의 테스트를 진행하여 지금의 완성품이 될 수 있었습니다.

루미 착용샷 (조빈,경찰특공대)

Q 제품이 아무래도 고객을 위한 물건이다 보니 이러한 제품을 만드는 과정과 현 시점에서도 힘드신 부분이 많으실 것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어떤 부분이 힘드신가요?

지금까지는 제품 제조에 있어서 많은 시간을 할애해왔는데요 아무래도 정말 어려운 부분은 마케팅 부분인 거 같습니다. 저희가 한 4년째 길거리나 전시회를 나가고 있지만 아직 처음 접하시는 분들도 매우 많기에 우리 대한민국 국민들이 모두 알 수 있도록 마케팅 하는게 목표입니다.

루미 고글마스크 등산

Q 네 저희도 많은 사람들이 이 편리한 제품을 아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렇다면 루미의 앞으로의 방향과 비전에 대해서 계획하신 부분은 무엇인가요?

당연히 저희는 제품을 앞으로도 계속 업그레이드하도록 진행할 것 이구요. 특히 연령대와 직종별에 맞게 제품들을 각각 발전해 나갈 수 있도록 많은 노력 기울일 테니 많은 관심 부탁드리겠습니다.

Q 연령과 직종을 가리지 않는 고글마스크 정말 기대가 되네요. 마지막으로 예비 창업자 및 스타트업 종사분들에게 한마디 부탁드리겠습니다.

여러분들도 또한 소비자이며, 생산자이기에 저의 이야기를 많이 공감해 주셨으면 좋겠고 많은 도전을 하셔서 세상에 많은 편리하고 좋은 제품들이 개발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단시간이 아닌 장시간 여러 노력과 생각들로 여러분들의 서비스나 제품이 탄생하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스타트업엔(Startup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