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밸브(AVALVE)-서울대학교 생명과학부 연구실, 산학협력 MOU 체결
어밸브(AVALVE)-서울대학교 생명과학부 연구실, 산학협력 MOU 체결

어밸브(이하 “어밸브”)와 서울대학교 식물 시스템 유전학 연구실(이하 “PSGL 연구실”)은 스마트팜 분야 공동연구 및 이에 연계된 사업(이하 “연계사업“)을 함께 추진하여 상호 발전을 위한 업무협약(MOU)를 체결했다.

지난 28일 서울대학교 교수회관에서 어밸브의 박규태, 이원준 대표와 서울대학교 PSGL 연구실의 이지영 교수팀이 참석한 가운데 업무 협약식을 진행했다.

업무 협약식에서는 ▲스마트팜 식물 공동연구 ▲협력체제 확립 ▲초정밀 데이터 연구 ▲수익 사업화 협력체제 확립 등에 대한 협의가 진행됐다.

이번 업무협약으로 PSGL 연구실은 어밸브의 연구용 스마트팜을 활용하여 미세환경을 시공간적으로 포착하고 작물의 실시간 생육을 모니터링함으로써 환경과 생육의 관계를 정확히 그리고 효율적으로 파악하고 예측할 수 있기 때문에 작물의 분석을 정밀하게 할 수 있게 되었다.

서울대 생명과학부 PSGL 연구실 이지영 교수는 "본 산학협력을 통해 식물 생육과 유전 정보의 연결 고리를 풀어나가는 기술을 한 단계 끌어올릴 수 있게 되기를 기대한다"라고 전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어밸브는 작물 데이터를 지속적으로 축적함으로써 스마트팜 솔루션을 더욱 고도화 할 계획이며, PSGL 연구실는 정밀화된 스마트팜 모듈을 통해 미세한 환경에서 연구할 수 있음으로써 작물의 유전발현 연구 분야의 입지를 더욱 다질 전망이다. 또한 최적의 생장 데이터를 통해 작물의 품질 극대화 및 생산량 증대가 가능해진다.

어밸브 이원준, 박규태 공동대표는 “작물의 연구는 구시대적으로 육안으로 관찰하는 시대를 지나 인공지능 시스템을 활용하여 정밀하게 파악할 수 있는 모니터링 시스템이 주도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스타트업엔(Startup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