Zero-Party Data Maker 포인트몬스터를 운영하는 데이타몬드는 앱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이용 중인 통신사의 만족도에 대해 조사하였다. 분석 대상자는 총 4,240명(SKT 39.7%, KT 23.6%, LGU+ 18.7%, 알뜰폰 18%)이다.

통신사 이용 기간에서 4년 이상 이용 비율은 SKT 63%, KT 57%, LGU+ 51%, 알뜰폰 8% 였다. 알뜰폰은 최근 가입자의 비중이 높아 2년 미만 이용 비율이 66%로 통신3사 대비 이용 기간이 짧았다.

이용 통신사에 대한 만족도
이용 통신사에 대한 만족도

이용 통신사에 대한 만족도 문의 결과 만족한 그룹(매우 만족과 만족 응답자)은 SKT 54%, KT 40%, LGU+ 44%, 알뜰폰 67%였다. 알뜰폰 사용자의 만족도가 통신 3사 대비 상당히 높은 수준을 보여주었다. 

약정 종료 후 지속 이용의향(매우 동의와 동의 응답자)에서도 알뜰폰은 60%로 SKT 61%와 비슷한 결과가 나왔고, KT 45%, LGU+ 47% 보다 상대적으로 높은 이용의향을 보였다. 

과기부 통계에 따르면, 2022년 7월 기준 이동전화(고객용) 회선 중 알뜰폰의 점유율은 12.3%로 2021년 7월 대비 1.5%p 상승하였다. 통신3사의 점유율이 감소하고 알뜰폰 사용자가 증가하는 추세에서 알뜰폰의 만족도와 지속 이용의향이 통신3사 대비 높은 결과가 나와 증가 추세는 당분간 이어질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설문 플랫폼의 틱톡을 지향하는 포인트몬스터는 짧은 설문을 소비자에게 문의하고 있으며, 설문 외 사진 인증, 리뷰 작성, 동영상 시청, 퀴즈 형식으로 소비자의 취향 데이터를 수집하고 있다.

저작권자 © 스타트업엔(Startup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