Zero-Party Data Maker 포인트몬스터를 운영하는 데이타몬드는 앱 사용자 대상으로 모바일 콘텐츠 선호도 조사(n=3,911)를 진행하였다. 대표적인 모바일 콘텐츠(웹소설, 웹툰, 음악, 영화(혹은 드라마), 모바일 게임) 5가지에 대해 각각 5점 척도로 조사하였고, 선호도는 좋아한다와 매우 좋아한다의 합산 비중이다. 

선호도는 영화(혹은 드라마) 71%, 음악 65%, 웹툰 43%, 모바일 게임 34%, 웹소설 30% 순으로 조사되었다. 영화는 여성 74%, 남성 67%로 7%p 차이가 있었고, 음악은 여성 69%, 남성 59%로 10%p 차이였다. 웹툰과 웹소설은 각각 8%p, 9%p 차이로 여성의 선호도가 높았다. 모바일 게임은 남성의 선호도가 여성 대비 9%p 높았으며, 남성 선호도는 웹툰보다 모바일 게임이 다소 높았고, 여성은 모바일 게임 선호도가 가장 낮았다. 

모바일 콘텐츠 선호 1위는 영화
모바일 콘텐츠 선호 1위는 영화

모바일 콘텐츠 유료 구매 경험은 선호도보다 다소 낮은 값이었고, 웹소설은 선호도와 유료경험이 30%로 동일하였다. 웹툰, 웹소설, 모바일 게임은 연령대가 낮을수록 구매 경험이 높았고, 영화는 20~40대, 음악은 20~30대에서 10대 보다 높은 유료 구매 경험을 보였다. 모바일 콘텐츠의 주요 소비층이 연령대별로 달라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설문 플랫폼의 틱톡을 지향하는 포인트몬스터는 짧은 설문을 소비자에게 문의하고 있으며, 설문 외 사진 인증, 리뷰 작성, 동영상 시청, 퀴즈 형식으로 소비자의 취향 데이터를 수집하고 있다. 최근에는 설문과 함께 이미지 데이터를 수집하여 소비자의 실제 이용 행태를 분석하고 있다. 

저작권자 © 스타트업엔(Startup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