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리마의 리뷰 자연어 분석 기술로 젝시믹스의 242만개 리뷰 데이터 분석
판매자 설정이 아닌 고객 리뷰 데이터 기반의 새로운 상품 추천 방식

국내 최초로 온라인 쇼핑몰 리뷰 솔루션을 개발한 크리마(대표 김윤호∙민준기)와 애슬레저 브랜드 젝시믹스(대표 이수연・강민준)가 함께 젝시믹스 ‘고객 후기 연구소’ 기획전을 열었다.

‘고객 후기 연구소’는 젝시믹스에서 수집된 약 242만 개의 리뷰 데이터를 분석해 상품을 추천하는 방식으로, 고객의 의견으로 제작된 고객을 위한 기획전이다. 젝시믹스 리뷰의 자연어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각 추천 항목에 맞는 상품을 자동 추천한다. 기존 온라인 쇼핑몰에서 판매자가 노출 상위 상품을 선택했던 것과 달리 젝시믹스의 ‘고객 후기 연구소’는 판매자의 개입을 배제한 고객 리뷰 기반의 상품 추천으로 소비자에게 새로운 구매 기준을 제시한 것이다.

‘고객 후기 연구소’는 고객 리뷰 만족도, 고객 행동 데이터를 기준으로 △지금 주목해야 할 상품 △젝시믹스만의 인기 비결 △실시간 인기 급상승 △트렌드 리포트 △카테고리 베스트 총 다섯 가지 항목으로 구성되어 있다. 판매량, 상품 조회수 등 정량지표로 상품을 추천하거나, AI가 고객 리뷰를 분석한 정성지표를 활용해 키워드별로 만족도가 높은 상품을 우선 정렬한다. 또한 각 상품의 리뷰 평점과 긍정 점수가 높은 리뷰 키워드 및 키워드별 평점까지 함께 제공해 고객들의 상품 평가 정보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다. ‘고객 후기 연구소’는 젝시믹스 공식 사이트 메뉴에서 확인할 수 있다.

크리마, 상품 추천 위젯 기능 활용해 젝시믹스와 함께 ‘고객 후기 연구소’ 기획전 구축
크리마, 상품 추천 위젯 기능 활용해 젝시믹스와 함께 ‘고객 후기 연구소’ 기획전 구축

젝시믹스 관계자는 "이번 '고객 후기 연구소'는 고객 리뷰에 대한 젝시믹스의 진정성을 바탕으로 기획됐으며, 판매자의 인위적인 개입 없이 고객 리뷰 데이터를 기반으로 상품을 제안할 수 있는 크리마의 상품 추천 위젯 기능에 공감했다"며 “구매 전환율도 점차 증가하고 있어 해당 기획전이 고객들의 공감을 충분히 이끌어내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크리마 관계자는 “이번 기획전은 크리마의 ‘상품 추천 위젯’을 활용해 구축한 것으로 젝시믹스 뿐만 아니라 스파오, 사뿐, 라운지비 등 다양한 브랜드에서도 기획전을 오픈하고 있다”며 “고객 리뷰 기반의 상품 자동 추천을 통해 고객 체류 시간 및 구매 전환율, 객단가 증대와 기회 상품을 통한 성장 모멘텀 마련은 물론 상품 자동 추천 로직을 통한 운영 리소스 절감 등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크리마는 2012년 창립해 온라인 쇼핑몰의 ‘리뷰’에 신기술을 접목하며, 리뷰를 이커머스의 핵심으로 끌어올렸다. 국내 최초로 리뷰 관리 솔루션 ‘크리마 리뷰’를 개발했으며, 개인화 마케팅 솔루션 ‘크리마 타겟’과 사이즈 추천 솔루션 ‘크리마 핏’으로 서비스를 확장했다. 2021년 4월에는 약 40억 원 규모의 시리즈 A 투자를 유치했다. 현재 LG전자, 코오롱, 롯데홈쇼핑, 이랜드, 휠라, 탑텐몰, 지오다노, 젝시믹스, 안다르 등 대기업부터 브랜드, 소호몰까지 약 2,300여개의 쇼핑몰이 크리마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다.

저작권자 © 스타트업엔(Startup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