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원 전원 적격엔젤투자 자격이수로 전략적 업무수행 의지 다져
스타트업의 민간투자에 대한 기본지식, 투자유치 노하우 등 이해

전라북도 로고
전라북도 로고

전라북도 창업지원과 직원 전원이 ‘스타트업 투자 입문’ 과정인 적격엔젤투자 자격을 이수해 화제다.

7일 전라북도에 따르면 윤세영 창업지원과장을 포한 창업지원과 12명 직원 전원은 (사)한국엔젤투자협회에서 운영하는 ‘적격엔젤양성과정’을 이수함으로써 적격엔젤투자자로 등록됐다. 

이에 도내 스타트업을 대상으로 한 사업계획서 작성에서부터 자금조달, 판로개척 등 투자유치까지 수요자 맞춤형 지원이 이뤄질 수 있어 경쟁력 있는 창업생태계 조성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앞서 전북도는 민선8기 들어 지역산업의 가치사슬을 견고히 하고 일자리도 늘려 경제 활성화를 도모하기 위한 방안으로 창업지원과를 신설해 창업정책 확대에 강한 의지를 표출했다.

스타트업은 연구개발(R&D) 등을 위한 자금조달이 필요한 시작단계에 있는 기업이다. 지역에 성공적으로 자리잡고 지속적으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민간투자에 대한 기본지식을 바탕으로 한 전략적 접근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따라서 업무를 담당하는 직원이 교육에 참여해 민간투자자 관점에서 스타트업을 바라보고 육성하는 역량을 키우고자 전직원 적격엔젤투자 자격 이수를 추진하게 됐다고 전북도는 전했다.

한편, 적격엔젤양성과정은 엔젤투자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전달하고 스타트업 기업들의 현황과 투자 트렌드에 대한 정보를 알리며 정부지원 정책과 연계한 투자유치 노하우를 전달하기 위해 만들어진 교육 프로그램이다.

주 교육내용은 엔젤투자의 이해, 매칭펀드·지원사업 안내, 법규 및 세제 혜택, 사업계획서 검토요령 등이다.

교육 이수자는 한국엔젤투자협회에 적격엔젤투자자로 등록돼 정부에서 운용하는 엔젤투자매칭펀드에 신청할 수 있는 자격이 부여된다.

윤세영 전라북도 창업지원과장은 “애플과 구글의 첫 투자는 엔젤투자 였고, 실리콘밸리에서는 엔젤투자가 주축이 되어 초기 자금지원과 후견인 역할을 하며 스타트업의 성장을 돕고 있다”며, “민간주도의 경쟁력 있는 창업생태계 조성을 위해, 직원 모두 적격엔젤양성과정 자격을 이수하게 됐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스타트업엔(Startup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