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문협회 "유사 중간광고, 지상파 뉴스 도입은 편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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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문협회 "유사 중간광고, 지상파 뉴스 도입은 편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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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승인 2020.07.28 23: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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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신문협회

한국신문협회(회장 홍준호)가 SBS 뉴스 프로그램에 유사 중간광고(PCM)를 도입하는 것을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PCM은 Premium Commercial Message 약어로 하나의 방송 프로그램을 2~3부 등으로 쪼개 그 사이에 편성하는 광고를 뜻한다.

협회는 28일 방송통신위원회에 전달한 의견서에서 "방송법령을 개정해 PCM 규제에 적극 나서라"며 "PCM은 공공의 재산인 전파를 이용하고 있는 지상파방송의 공공성·공익성을 훼손할 뿐 아니라 국민의 시청권과 이익에 반하는 편법 행위"라고 했다.

SBS는 50분짜리 뉴스 프로그램에 PCM를 오는 8월3일부터 도입한다고 밝힌 바 있다.

협회는 "광고를 끼워 넣기 위해 1시간도 되지 않는 뉴스 프로그램을 쪼개 광고를 편성하려는 시도는 공익·공공성을 생명으로 하는 지상파가 취할 국민에 대한 도리가 아니다"라고 비판했다.

이어 "현행법령이 지상파방송의 중간광고를 금지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편법 중간광고를 PCM으로 명칭만 바꿔 버젓이 시행하는 것은 '눈 가리고 아웅'"이라며 "PCM은 현행 방송법의 입법 목적에 정면으로 배치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협회는 "PCM은 미디어업계에 중간광고와 동일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 학계 및 전문가들의 일반적인 견해"라며 "(PCM이 확산될 경우) 지상파방송에 대한 광고 쏠림 현상이 가속화돼 매체 간 불균형이 심화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마지막으로 협회는 "방통위가 제재 규정이 없다는 이유로 사실상 묵인하고 있다"며 "방통위는 편법 행위가 더 이상 확산되지 않도록 강력한 규제와 함께 현행 방송법령의 미비점을 개정·보완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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