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추천 온라인 창구 일원화, 접근성 및 편의성 확대 위해 개편

적극행정 공무원이나 정책사례를 추천하는 온라인 창구가 일원화된다.

각 기관마다 산재해 있던 적극행정 관련 정보도 통합 제공해 국민 접근성과 편의성이 높아지도록 온라인 누리집을 개편한다.

인사혁신처(처장 황서종)는 이 같은 내용의 적극행정 통합 누리집 ‘적극행정 온(On)’을 전면 개편해 28일 대국민 공개한다고 밝혔다.

적극행정 제도소개 및 국민추천 창구를 통합·연계하는 적극행정 통합 누리집 ‘적극행정 온’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국민이 직접 적극행정 공무원이나 정책사례를 추천할 수 있는 ‘국민추천’은 온라인 상설 창구로 지금까지는 각 부처 및 지자체가 개별적으로 운영해 왔다.

앞으로는 ‘적극행정 온(On)’으로 국민추천 창구를 일원화해 효율적인 통합 관리가 가능해지고, 국민신문고나 정부24등 국민 접근성 높은 정부 누리집과의 연계를 통해 국민 참여 기회도 확대된다.

또한 국민추천 접수 및 처리과정을 추천인에게 문자로 안내해 국민과 양방향 소통이 가능하도록 새롭게 정비했다.

기존 아이핀(i-PIN)이나 휴대전화 본인인증 방식도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계정 및 ‘디지털원패스’를 활용한 간편 로그인 등으로 추천 절차를 간소화해 보다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했다.

적극행정 온(On) 첫 화면
적극행정 온(On) 첫 화면

적극행정 관련 정보 또한 ‘적극행정 온(On)’에서 모두 확인할 수 있다.

그동안 중앙행정기관은 인사처가 운영한 ‘적극행정 온(On)’을 통해, 지자체는 행안부의 ‘내고장 알리미’를 통해 각각 적극행정 정보를 제공해 왔으나 이번 개편을 통해 ‘적극행정 온(On)’으로 통합했다.

이를 통해 국민권익위원회나 감사원, 중소벤처기업부 등 적극행정 관계기관*의 모든 정보를 ‘적극행정 온(On)’에서 한 눈에 확인, 적극행정에 관한 다양한 정보와 서비스를 국민이 보다 쉽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게 됐다.

황서종 인사처장은 “국민체감 적극행정 추진을 위한 이번 개편으로 ‘적극행정 온(On)’이 명실공히 적극행정 온라인 대표 누리집으로서 기능을 하게 될 것”이라며 “국민 참여와 소통 활성화를 통해 적극행정이 더욱 활성화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적극행정 통합 누리집의 새 이름 ‘적극행정 온(On)’은 적극행정이 24시간, 365일 켜져 있다(On)는 의미와 국민 모두를 위한 따뜻(溫)하고 배려있는 행정을 펼친다는 의미로, 대국민 공모를 거쳐 선정됐다.

인사처는 이를 위해 지난 3일부터 8일까지 광화문1번가, 정부24 등 국민 접근성이 높은 정부 누리집과 소셜 채널(SNS) 등을 통해 새 이름 공모에 나섰으며, 접수된 총 336건을 대상으로 직원들의 선호도 투표와 광고작가 등 전문가 자문을 거쳐 선정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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