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화장품 인식 상승으로 관련 산업 지속 발전 전망
팬데믹 등의 영향이 없는 온라인 쇼핑몰 통한 판매 강세

Lavuu 온라인 쇼핑몰은 2018년 설립되어 에콰도르 내 K-뷰티의 명성을 전파하며 크게 성장하고 있다. 쇼핑몰 대표 다이아나 페르난데스(Dayana Fernandez)를 만나 에콰도르 내 온라인 쇼핑몰 및 한국 화장품의 현주소에 대해 들어봤다.

Lavuu 대표 Dayana Fernandez (사진=라부(Lavuu) 제공)

Q1. 간략한 자기 소개 및 라부(Lavuu)에 대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A1. 제 이름은 다이아나 페르난데스(Dayana Fernandez)이고 Lavuu의 대표입니다. 한국에서 MBA 과정을 공부했고 한국 제품의 우수성을 경험하게 됐어요. 그리고 자연스럽게 한국 코스메틱 제품을 에콰도르에 소개해야 겠다는 것이 개인적인 목표가 됐죠.

에콰도르로 돌아 온 이후 Lavuu를 설립했고 한국의 화장품을 수입해서 온라인에서 판매하고 있습니다. Lavuu는 K-뷰티 제품과 한국인들이 어떻게 피부관리를 하는지 에콰도르에 알리고 싶다는 열정으로 탄생했다고 보시면 됩니다. 현재 당사는 에콰도르에서 K-뷰티를 이끄는 선두주자로 자리매김했습니다. 

Q2. 온라인 쇼핑몰을 만들 때 가장 큰 어려움은 무엇이었습니까?

A2. 처음에는 새로운 한국 제품을 에콰도르 사람들에게 소개하고 프로모션을 진행하는데 많은 시간과 노력, 지출이 발생했습니다. 그래서 현재에도 쇼핑몰 이외에 페이스북(Facebook), 인스타그램(Instagram) 등의 소셜네트워크를 통해서도 많은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Lavuu 공식 홈페이지 및 인스타그램 화면
Lavuu 공식 홈페이지 및 인스타그램 화면

Q3. 한국 화장품 판매업을 어떤 계기로 시작하게 됐나요?

A3. 저는 학업을 위해 한국에 5년 동안 살면서 다양한 화장품 브랜드를 접하게 됐고 좋은 품질의 다양한 제품들을 경험하게 됐습니다. 에콰도르로 돌아온 이후 한국 코스메틱 온라인 판매 사업을 시작하게 됐는데 초기에는 힘든 부분도 많았어요. 특히 한국 화장품 제조회사와 처음 접촉할때 어려움이 많았는데, KOTRA 키토 무역관의 지원이 큰 도움이 됐습니다.

 Q4. 한국 화장품 중에 어떤 품목이 에콰도르에서 인기가 많은가요?

A4. 에콰도르에서 가장 인기있는 한국 화장품 라인은 2가지로 첫째는 피부 얼룩을 감추는 제품들과 미백 효과가 있는 비누나 각질 제거제 등입니다. 요즘에는 에센스 제품이나 피부 영향을 공급하기 위한 고농축 제품인 세럼을 찿는 사람도 늘어나고 있구요.

Q5. 쇼핑몰을 운영하면서 현재의 상황(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해 바뀐 점이 있다면?

A5. 저희 쇼핑몰의 경우 현재 인터넷 판매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잘 정착이 돼 있기 때문에 팬데믹 영향을 거의 받지 않았습니다. 이러한 온라인 쇼핑몰의 장점 중 하나는 판매자와 구매자가 직접 만나서 거래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코로나19로 인한 영향이 없었다는 것입니다. 제품에 따라서는 오히려 작년보다 판매가 증가한 것도 있구요.

Q6. 앞으로 온라인시장에서 한국 화장품 미래를 어떻게 예상하시나요?

A6. 에콰도르 사람들의 피부 관리에 대한 관심이 점점 더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한국 화장품의 우수성이 입소문을 타고 계속 알려지고 있기 때문에 앞으로 판매가 계속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특히 저희 회사의 경우를 말씀드자면 시작부터 온라인 판매를 위주로 했기 때문에 코로나19와 관계없이 매출은 계속 증가할 것으로 보입니다.

Q7. 향후 판매가 획기적으로 증가할 코스메틱 제품을 추천한다면?

A7. 다른 형태의 온라인 쇼핑몰은 잘 모르겠지만 화장품 분야에서는 2가지 제품군이 앞으로 경쟁력이 있을 것이라고 예상합니다. 첫째는 클렌저와 같은 매일 사용하는 세정제, 둘째는 주름 방지 크림나 피부 미백제 등의 스킨 케어 라인입니다. 또, 최근에 각질제거 필링제품 계열의 클린징 제품을 현지에 소개하기 시작했는데 반응이 좋습니다.

Lavuu 온라인 쇼핑몰 내 한국 스킨 케어 제품들
Lavuu 온라인 쇼핑몰 내 한국 스킨 케어 제품들(자료: Lavuu 홈페이지)

Q8. 쇼핑몰에 투자하거나 창업하기 전에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하는 요소는 무엇입니까?

A. 1) 화장품과 같이 피부에 닿는 제품의 경우 에콰도르 식약청(ARCSA)에 위생 허가를 받아야 수입을 할 수 있습니다. 모든 요구사항을 충족시키고 별도의 특이사항이 없다면 보통 허가는 세 달 정도 소요됩니다. 식약청 허가를 취득하는데 한 품목당 총 1,200~1,500달러 정도 소요되니까 이부분에 대한 초기 투자가 필요합니다.

2) 어떤 분야이든지 제품의 브랜딩과 포지셔닝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를 위해서 많은 시간과 돈이 투자되며 제품의 장점이 에콰도르 소비자들에게 완전하게 인식될 때까지 다양한 전략을 구사하며, 노력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사용 후기 및 경품 추첨 실시 등을 통해 고객들과 소통하는 모습
사용 후기 및 경품 추첨 실시 등을 통해 고객들과 소통하는 모습(자료: Lavuu 인스타그램)

Q9. 에콰도르에서 쇼핑몰을 운영할 때 법이나 제도적 측면에서 특별히 알고 있어야 하는 것이 있나요?

A9. 온라인 쇼핑몰을 세우기 위해서 다른 국가와 비교되는 특별한 규제나 법은 없고 앞에서 언급했듯이 식품, 의약품 및 화장품과 같은 경우는 에콰도르 식약청 위생 허가가 중요합니다. 위생허가 취득을 위해서는 제조사 측에서 제공하는 각종 서류가 필요하구요. 따라서 제조사와 긴밀한 협력관계를 유지하는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Q10. 에콰도르 온라인 시장의 도전 과제는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A10. 에콰도르 온라인 시장은 계속 커지고 있고 다양한 분야에서의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온라인 쇼핑몰 사업자들은 고객들이 정말 원하는 제품을 편안하게 주문할 수 있도록 편의성을 확보하도록 노력해야 될 것 같습니다. 예를 들어 이번 팬데믹과 같은 사태가 벌어져도 고객들이 그것과 관계없이 원하는 때에 원하는 제품들을 받아볼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해야 되는 것입니다.

Q11. 한국 화장품 기업에 하고 싶은 말씀이 있다면 무엇입니까?

A11. 우선 에콰도르 사람들은 색조 톤이 계피색에 가깝거나 약간 어두운 계열을 많이 사용합니다. 현지인들의 피부톤에 맞게 좀 더 어두운 계열의 제품들을 많이 개발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또한 에콰도르 식약청의 위생 허가를 비해 까다로운 서류들을 요청할 때가 많은데, 이는 모두 수입을 위해서 거쳐야 하는 서류들이기 때문에 번거롭더라도 이를 인지해주시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에콰도르 내 합법적인 대리점 또는 독점 유통 업체에 대한 정보를 회사 홈페이지 등에 명시해주시기를 요청합니다. 현재 일부 판매자들이 아마존(Amazon)이나 다른 채널들을 통해 불법적으로 한국 화장품을 수입해 더 저렴한 가격으로 에콰도르에 유통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이들은 식약청 허가도 없이 판매하고 있어요. 이러한 행위들로 인해 저희 같이 정식으로 한국 화장품을 취급하는 기업들이 큰 피해를 입고 있다는 사실을 알아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시사점

한국 화장품을 취급하는 온라인 쇼핑몰인 Lavuu와 같은 기업들의 노력으로 인해서 에콰도르 내 K-뷰티에 대한 관심과 인지도는 점차 상승하고 있다. 수입 관세 등으로 인해 다소 비싼 가격에 판매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한국 화장품의 수요는 증가하고 있다.

한편 주요 일간지 Primicias에 따르면 에콰도르의 인터넷 사용은 남미 지역에서 상위 4위에 들며, 전자상거래 시장은 2019년 기준 4배씩 성장하고 있는 만큼 에콰도르 온라인 쇼핑몰 시장은 매력적이다고 할 수 있다. 코로나19로 인해 오프라인 시장 진출이 어렵다면 에콰도르 온라인 쇼핑몰 시장을 먼저 노크해보는 것이 좋은 방법이다.


자료출처 : 온라인 화장품 쇼핑몰 Lavuu 인스타그램 자료, 주요 일간지 및 KOTRA 키토 무역관

저작권자 © 스타트업엔(Startup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