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투자 커뮤니티에 중대한 의사결정 지원 툴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선도적 기업인 MSCI(뉴욕증권거래소: MSCI)가 전 세계 모든 투자자에게 환경, 사회 및 지배구조(ESG) 고려사항을 더 적극적으로 통합할 것을 촉구했다. 이는 위험성을 줄이고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세계에서 기회를 포착하여 지속 가능한 경제로의 효과적이고 균형 있는 전환을 실천할 시 가능해진다.
 
MSCI는 투자자들이 투자 가치사슬 전반에 걸쳐 ESG 통합을 위한 관행을 향상시키기 위해 수행할 수 있고 수행해야 하는 구체적이고 실천 가능한 조치를 설명하기 위해 설계된 프레임워크인 ‘MSCI의 지속 가능한 투자에 대한 원칙(The MSCI Principles of Sustainable Investing)’을 발표했다. 이 프레임워크에는 ESG 통합을 가능하게 하는 다음 세 가지 핵심 요소가 포함돼 있다.

1. 투자 전략: 자산 소유자들은 전반적인 투자 전략과 자산 배분 계획을 수립하고 추적 관찰하며 수정하기 위해 그 프로세스에 ESG 고려사항을 통합해야 한다.


2. 포트폴리오 관리: 포트폴리오 관리자들은 보안 선택, 포트폴리오 구축, 위험 관리, 성과 속성, 고객보고 등을 포함한 전반적인 포트폴리오 관리 프로세스에 ESG 고려사항을 통합해야 한다.


3. 투자 연구: 기업을 평가하고 포트폴리오 관리자들에게 투자 권고사항을 발급하는 연구 분석자들은 ESG 고려사항(기업의 ESG등급 포함)을 기업의 근본적인 분석시스템에 통합해야 한다.
 
MSCI의 웹사이트에서 찾아볼 수 있는 이 프레임워크는 투자자들이 새로운 투자 기회를 확인하고 부상하는 위험을 관리하며 장기적이고 지속 가능한 투자 성과를 거둘 수 있게 하도록 설계된 다수의 자원 중 하나이다.
 
헨리 페르난데스(Henry Fernandez) MSCI 회장 겸 최고경영자(CEO)는 “금융 자산의 가격과 위험성 및 투자 수익에 커다란 영향을 미칠 기후 변화의 효과와 암시 및 저탄소 경제로의 이동을 포함하여 환경, 사회 및 지배구조가 급격히 전환함에 따라 세계가 빠르게 진화하고 있어서 향후 몇십 년 동안에 자본이 대규모로 재분배될 것”이라고 말했다.
 
페르난데스 회장은 이어서 “전 세계 모든 투자 기관들이 장기적이고 지속 가능한 투자 성과를 올리기 위해 ESG 고려사항과 관련하여 부상하고 있는 기회와 내재적 위험성을 관리하기 위한 일련의 지침이 이처럼 필요한 때가 없었다. MSCI는 투자자들이 더 좋은 세상을 위해 더 좋은 결정을 내리도록 하고, 이러한 지속 가능한 투자 원칙(Principles of Sustainable Investing)이 그러한 임무를 완수하는데 일부 역할을 담당하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MSCI의 레미 브리앙(Remy Briand) ESG 총괄은 “지속 가능한 투자는 장기 투자 프로세스에서 매우 중요한 부분으로서 우리의 프레임워크는 투자자들이 탄력성 있는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는 핵심 부분인 ESG 기준을 효과적으로 통합하는 접근방식을 이해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며 “우리는 연구, 툴, 투명성을 증진하기 위한 노력을 통해 ESG 고려사항을 자신들의 포트폴리오에 통합하려고 하는 투자자들을 지원하고 있다”고 말했다.

MSCI는 투자자들이 투자 프로세스 전반에 걸쳐 ESG를 통합할 수 있게 하는 데이터, 연구 및 기타 툴을 제공하는 데 앞장 서 왔으며, 지속 가능한 투자를 가능하게 하고 가속할 수 있게 하는 솔루션을 더욱 발전시키기 위해 전력을 기울이고 있다. 회사의 연구, 등급평가, 지수, 모델, 포트폴리오 분석 등은 세계 최대 및 가장 수준 높은 투자자들이 ESG 고려사항을 투자 프로세스에 통합할 수 있게 한다.
 
또 MSCI는 전 세계 대부분의 공동 소유 기업의 ESG 등급뿐만 아니라 ESG 등급을 평가하고 ESG 지수를 결정하는 방법론을 발표함으로써 투자 가치사슬 전반에 걸쳐 ESG 투명성을 제고하고 있다. 또한 MSCI는 모든 MSCI 자기자본 지수(MSCI Equity Indexes)와 대부분의 공동 소유 투자신탁의 ESG 특성을 2020년 4월 30일까지 공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스타트업엔(Startup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