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오스탠다드 로고
바이오스탠다드 로고

Q 회사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바이오스탠다드는 2015년 7월에 호서대학교 내에 설립된 기업으로 안티에이징(노화방지) 분야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특히, 조직수복용생체재료(안면성형용 필러)의 생산을 주력사업으로 하여, 현재 이들 제품을 전량 해외에 수출하여 2019. 12.월 기준으로 50억 이상의 매출을 달성한 수출 강소기업입니다.

초기 직원 9명에서 시작하여 현재는 32명으로 증원하였고, 이중 연구개발 인력이 7명으로 차세대 필러, 화장품 및 기능성 식품 개발에 전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또한, 바이오스탠다드는 책임과 신뢰의 경영을 실천하고 있으며, 특히, 사람, 기술, 도전의 가치를 매우 중요시 여기고 있습니다.

Q 현재 회사의 투자 유치 여부와 투자를 유치하셨다면, 어느 정도의 투자금을 어떻게 유치하셨나요?

현재 저희 회사는 자본금이 29억 원으로 이 자본금은 임직원을 비롯한 회사 전 직원이 참여하여 만들어진 것이며, 특히, 성형외과 및 피부과 의사 또한 참여하여 형성된 것으로, 현재는 경제적으로 어려움이 없기에 외부로부터 투자를 받을 이유가 없는 회사입니다.

다만, 신제품 개발에 따른 생산설비 투자가 필요할 시기에는 외부로부터의 투자를 고려하고 있습니다.

Q 대표님의 회사설립 전 이력이 궁금합니다.

저는 당사의 대표를 맡기 전까지 ㈜무한산업이라는 분체도장업체를 비롯한 여러 사업 분야의 업체를 경영하였던 경력이 있고 이러한 과정에서 축적된 경영 노하우를 당사의 발전을 위하여 활용하고 있으며, 앞으로 5년 이내에 ㈜바이오스탠다드를 국내 굴지의 안티에이징 업체로 성장시키기 위하여 노력하고 있습니다. 

바이오스탠다드 이병환 대표
바이오스탠다드 이병환 대표

Q 뷰티 헬스케어 사업을 시작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우리나라는 단시간에 경제적으로는 눈부신 성장을 해왔으나, 출산율 감소 등에 따라 고령화 사회가 되었고 이에 따라 소비자들의 관심은 건강과 뷰티에 쏠릴 수 밖에 없는 것이 현실인지라 이러한 트랜드를 고려하여 당사의 컨셉을 안티에이징으로 기획하게 된 것입니다.

Q 성형용 필러는 어떤 브랜드인지 설명 부탁드립니다.

당사의 주력 제품인 성형용 필러는 인체 안면부의 주름개선을 위한 제품으로 대표적인 브랜드로는 미라인“MELINE”이 있는데, 안면부의 주름정도에 따라 잔주름 용인 MELINE Classic, 중간 주름용인 MELINE Deep, 팔자 주름용 겸 코 성형용인 MELINE Volume 이라는 세 가지 모델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MELINE 제품은 차별화된 히알루론산 가교공정을 통해 점탄성이 우수하면서도 시술자의 시술 편의성을 향상시킨 제품이며, 강화된 정제 공정을 통해 안전성을 확보하여 환자의 부작용을 최소화한 필러이며, 한 번의 시술로 부위에 따라 짧게는 6개월에서 길게는 1년 6개월 동안 그 효과가 지속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미라인 “MELINE" 필러 제품

Q 성형용 필러 제품을 사용한 고객들의 반응은 어떤가요?

저희 제품은 전량 해외 수출만 하고 있는데, 주요 수출국으로는 중국, 러시아, 인도, 베트남, 태국, 말레이시아, 터키, 콜롬비아 등 10여 개국이며, 최근 3년여 동안 약 80만개 이상을 이들 나라로 수출하였는데, 현재까지 단 한 건의 부작용도 보고된 사례가 없으며, 나아가, 시술 후 소비자 불만이 접수된 사실도 없습니다. 그만큼 안전성 및 효과 면에서 제품의 우수성이 입증되었다고 볼 수 있으며 해외에서 반응이 매우 좋습니다. 브랜드 인지도도 매년 상승하고 있습니다.

Q 대표님 회사 제품만의 차별화 전략은 무엇인지요?

가장 안전하고 부작용이 없으며, 합리적인 가격으로 환자의 만족도를 높이는 것입니다. 현재 유통되는 필러 제품 중에서 삼투압이 인체와 가장 유사한 형태로 부작용이 거의 없으며, 가교제 성분을 멸균 전에 완전히 제거하고, 내독소 기준량이 현저히 적어 안정성이 매우 높은 제품입니다. 또한 가교반응의 효율성 증대로 필러의 유지지속 시간이 증가하여 고객의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인체 피부조직에 주입되는 제품으로서 그 무엇보다도 제품의 안전성과 품질에 대한 엄격한 기준으로 식품의약품안전처의 GMP 인증을 통한 우수한 청정관리 환경과 엄격한 품질관리 기준에 의하여 첨단 제조 시스템으로 생산 및 품질검사를 하고 있습니다.

미라인 “MELINE" 필러 제품 생산공장

Q 회사를 운영하시면서 재미있었거나 인상적이었던 에피소드가 있으시다면 말씀 부탁드립니다.

매출이 증가하고 임직원들이 회사에 만족하며 업무에 임하는 모습을 보는 것이 가장 재미있고 즐겁습니다.  에피소드라고 한다면 브랜드 인지도 상승에 따른 경쟁사의 견제 또는 상표 도용과 같은 일이 있었죠.

일례로 베트남의 최대 온라인 커뮤니티에 당사 제품을 사용한 베트남 현지인이 피부 괴사가 발생하였으니, 이런 제품은 사용해선 안 된다는 기사가 게재되어 우리가 직접 해당 온라인 커뮤니티와 접촉, 사실 여부를 확인하니 근거 없는 경쟁사의 모함임이 밝혀져 결국 기사가 삭제되었던 경우가 있었고, 또한 미라인과 발음을 비슷하게 상표를 만들어 소비자를 현혹하는 유사상표의 필러제품이 베트남에서 판매되기 시작하였고 영어 표기에 익숙지 않은 베트남 현지인들이 우리에게 그 유사상표 제품에 대한 구매 요청을 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하고 있습니다. 

심지어 중국에서는 당사의 생산 리스트품목에 없는 리프팅 스레드 (Lifting Thread)에 당사 상표를 도용하여 판매하던 중국업자가 당사에 연락하여 우리 제품을 공급해달라고 요청하는 일이 있었습니다. 리프팅 스레드(Lifting Thread)는 녹는 수술용 실로 만들어진 의료기기로서 필러, 보톡스 시술과 함께 쳐지거나 늘어진 피부를 중력의 반대 방향으로 끌어올려 고정시켜주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신들이 판매하고 있는 리프팅 스레드와 당사의 미라인 필러를 동시에 판매하면 시너지가 상당할 것으로 기대했던 것이죠, 더 황당한 것은 상표도용을 중지해달라는 우리의 요구에 미안하거나 겸연쩍어하는 기색이 전혀 없이 중국이라는 곳은 당신이 생각하는 그런 세상이 아니라는 답변을 내놓더군요. 이 일을 겪고 중국시장 개척을 위해 노력한 만큼 성과가 꼭 비례하는 것은 아니며 단시일 내 너무 많은 것을 기대해선 안 되겠다는 교훈을 얻었죠.

Q 대표님과 함께하고 있는 직원들에 대해서 말씀해주세요~

현재 우리 직원들의 고용형태는 전원 정규직으로 중소기업에서 할 수 있는 최대한의 근로환경과 복지를 제공하고 있으며, 직원들을 위하여 당사는 스톡옵션, 과학기술인공제회, 내일채움공제, 성과보상제 등의 제도를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직원들도 회사의 이러한 노력을 고맙게 여겨서인지는 모르겠으나, 직원 모두가 서로를 존중하고 신뢰하는 문화가 자리 잡았으며, 나아가, 자신이 먼저 솔선수범하는 배려의 문화도 자리 잡아가고 있습니다. 특히, 저희회사는 직급이 팀장 이외에는 없기에 직원들 모두가 이름에 님자를 붙여 호칭하고 있습니다.

회사가 바쁠 때는 휴일근무나 초과근무도 마다치 않고 정말 열심히 잘 해주고 있습니다. 물론 회사 차원에서 이러한 부분에 대해서는 별도의 수당을 지급하고 있습니다.

전시회에서 직원들이 바이어 상담을 진행하고 있다.

Q 대표님이 분석하신 뷰티 관련(혹은 바이오스탠다드가 하는 사업) 시장은 어떠신지요?

국내시장은 소득의 증가와 세계적으로 뛰어난 의료진을 보유한 덕분에 성형수술 및 시술이 보편화를 넘어 포화상태가 되었다고 볼 수 있으나, 해외의 경우 글로벌 마케팅 리포트에의 하면 평균수명 증가, 삶의 질 개선에 대한 욕구와 맞물려 안티에이징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어 소비자들의 성형에 대한 인식 개선과 관심 상승으로 인하여 2020년대에는 매년 20%대의 성장을 기록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습니다. 특히 중국, 인도 등 이머징 마켓의 성장률이 눈에 띄게 증가하고 있어 전망이 매우 좋은 시장이라 할 수 있습니다. 

시장의 전망이 좋다보니 다수의 제조업체 난립과 공급과잉이 발생하여 카니발라이제이션이 초래되기 직전까지 왔었으나 코로나19 팬데믹이 경쟁력을 보유한 업체에게는 오히려 호재로 작용하고 있는 상황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자세히 말씀을 드리면 락다운으로 인하여 집에서 지내는 시간이 길어지면서 자신을 리빌딩하기 위한 건강과 미용에 대한 관심이 증가 되었고, 소비자들이 제품에 대한 정보를 찾고 서로 공유하면서 제품의 옥석이 가려진 듯 합니다.

좋은 품질력과 브랜드 인지도를 갖춘 업체들은 공급요청이 급격히 증가하고 있지만 그렇지 못한 업체들은 매출이 급감하거나 아예 없는 상황이 발생하여 직원들을 무급휴가 보내거나 생산시설을 폐쇄하는 등 힘든 상황에 직면하고 있습니다. 

다행히 우리는 전자에 해당되어 전반기에 다소 매출이 감소하였지만 하반기 매출이 전년대비 2배가량 증가하여 납기를 맞추기 위하여 생산팀을 2교대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Q 초기에 애로사항이 있으셨다면 어떤 부분이었나요?

히알루론산 필러는 생산과정 중 검측기가 인지하지 못할 정도의 작은 변수에도 민감히 반응 하는 특성이 있어 제품설계가 완벽히 반영되어 생산이 안정화되기까지 많은 시행착오를 격었습니다. 이 기간 동안 우리 임직원들이 많은 고생을 하였습니다.

현재의 안정된 생산력과 우수한 품질을 확보하는데 임직원들의 희생이 절대적이었다고 단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우리 브랜드의 인지도가 전혀 없는 초기에는 제품의 품질력으로 승부하고자 월 2회 이상 해외전시회에 참가하여 현지 의사들을 상대로 우리제품에 대한 경험을 다수 제공하며 우리제품만의 장점을 설명하였습니다. 이는 결국 품질에 대한 의구심을 불식시켰을 뿐만 아니라 호평을 받는데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Q 성형용필러의 2021년 트렌드는 무엇인가요?

현재 히알루론산, PDRN, PCL, 칼슘, PLLA, PMMA, 등 다양한 성분의 필러 제품이 출시되어 시술되고 있지만 히알루론산 필러가 성형필러 시장의 약 90% 이상을 점유하고 있는 이유가 있습니다. 히알루론산은 콜라겐 엘라스틴과 함께 인체의 진피층을 이루고 있는 3대 주요 성분으로서 이미 인체에 존재하는 물질이기 때문에 안전하며 시술이 잘못된 경우 효소제인 히알루로니다아제를 주사하여 수일 내로 분해하여 원상복구가 가능한 가장 안전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주름제거, 손실된 볼륨 회복 등 성형필러 본연의 기능 이외의 추가적인 기능에 대한 소비자의 요구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현재 제조사들은 히알루론산에 펩타이드 등의 성분 등을 추가 적용하여 발모 효과, 콜라겐 생성촉진 효과 등을 기대할 수 있는 제품의 연구를 진행하고 있어 조만간 효능과 기능이 개선된 제품이 시술될 시기가 올 것으로 예상합니다. 

Q 앞으로 비즈니스 모델을 어떻게 끌고 가실 계획입니까?

크게 3가지 형태의 비즈니스 모텔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첫째는 각 나라별, 대륙별, 인종별 피부 특성에 따른 맞춤형 필러를 개발하여 세계 시장 점유율을 10% 이상으로 증대시키고자 하며, 이에 따라 각 국가별 인증을 빠른 시일 내에 획득하고자 합니다. 

둘째로 안티에이징 화장품 및 기능성 식품을 개발하고 이에 따른 생산 설비를 추가로 구축하여 사업 다각화를 추진하고자 합니다.

셋째로는 ㈜바이오스탠다드만의 축적된 기술 및 노하우를 바탕으로 인간의 노화방지, 탈모개선 및 지방분해 등에 효과가 뛰어난 의약품을 개발하는 것을 장기플랜으로 가져가고자 합니다.

Q 해외 진출 계획이 있으신지요? 있다면 어떻게 준비하고 계시는지요?

북미, 유럽, 러시아, 브라질, 두바이, 중국, 인도 등 주요 시장의 파트너와 협업을 통하여 현지 공략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특히 거대한 시장을 보유하고 중국과 인도는 효율적인 공급을 위하여 현지 생산시설의 구축도 계획을 하고 있습니다. 

㈜바이오스탠다드 연구소

Q 앞으로 대표님 개인적인 포부를 말씀해주세요

필러 시장에 도전장을 내밀고 5년여가 흘렀고 사업의 안착이 어느 정도 이루었다고 자평합니다. 우리 바이오스탠다드의 근간이 되는 필러 사업을 계속 지속하면서 프리미엄급 기능성 필러 개발을 통해 지속적인 성장을 견인하여 안티에이징 전문 글로벌 강소기업으로 성장하려 합니다.

또한, 단순히 기업의 생존 문제를 넘어, 우수한 제품과 기술력으로 작게는 지역 경제에, 크게는 국가 산업에 이바지 하고자 합니다. 

Q 끝으로 스타트업엔 독자들께 하고 싶으신 말씀 있다면 부탁드립니다.

결과만 보면 모든 일이 쉬워 보이고, 과정만 보면 모든 일이 어려워 보이기 마련입니다. 쉬운 과정으로 좋은 결과를 바라는 것은 모두의 마음 혹은 욕심입니다. 목표가 있다면 그 목표가 너무 작거나 작아지지 않도록 늘 점검하시고, 천천히 전진하셔도 되니 긴 호흡으로 목표를 위하여 꾸준히 전진하시면 원하시는 바를 이뤄내시리라 믿습니다.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스타트업엔(Startup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