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를 넘어 K-콘텐츠를 빛낸 주역, 2021년 대한민국 콘텐츠 대상 후보자 추천 접수
상태바
코로나19를 넘어 K-콘텐츠를 빛낸 주역, 2021년 대한민국 콘텐츠 대상 후보자 추천 접수
  • 이재만 기자
  • 승인 2021.04.30 13: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콘진원, 대한민국 콘텐츠 대상 포상 후보자 6월 30일까지 추천 접수
해외진출, 방송영상산업발전, 게임산업발전 총 3개 유공 부문 포상 예정
K-콘텐츠 빛낸 주역 모두 모인 '대한민국 콘텐츠 대상 시상식' 12월 개최

문화체육관광부(장관 황희)와 한국콘텐츠진흥원(원장 김영준, 이하 콘진원)은 올 한해 콘텐츠산업 발전에 기여한 공로자를 격려하기 위해 ‘2021년 대한민국 콘텐츠 대상’ 후보자를 오는 6월 30일까지 추천받는다.

이번 대한민국 콘텐츠 대상은 ▲해외진출유공 ▲방송영상산업발전유공 ▲게임산업발전유공 총 3개 포상부문으로 나누어 훈장, 대통령표창 등을 비롯해 총 21명에게 포상을 수여할 예정이다.

◇콘텐츠 제작 ㆍ 유통 ㆍ 수출 등을 통해 산업 발전에 기여한 단체 및 개인 추천 접수

‘해외진출유공’부문은 콘텐츠 수출, 한류 확산 및 기반마련, 국제 문화교류 등 해외 진출을 통한 콘텐츠산업 발전에 기여한 단체 및 개인을 대상으로 추천 접수를 받는다.

‘방송영상산업발전유공’부문은 2020년 3월 26일부터 2021년 3월 25일까지 연간 방영된 방송프로그램을 대상으로 제작, 유통, 수출 등을 통해 방송영상분야 발전에 기여한 개인 및 단체를 추천받는다.

‘게임산업발전유공’부문은 ▲게임산업발전 ▲게임문화진흥 총 2개 공적분야로 나뉘며, 게임콘텐츠 제작, 유통, 수출 등을 통해 산업발전 또는 문화진흥에 기여한 개인을 추천받는다.

수상자는 각 부문별 후보자를 대상으로 전문가 심사, 공적 심사, 자격 심사 등의 절차를 통해 오는 11월에 최종 결정된다. 또한, 12월에는 영광의 수상자들이 한자리 모여 축하를 나누는‘2021 대한민국 콘텐츠 대상 시상식’이 개최될 예정이다.

◇종사자가 있어서 빛나는 K-콘텐츠, 13회째를 맞이한 콘텐츠 대상의 지난해 수상자는?

올해 13회를 맞이하는 대한민국 콘텐츠 대상은 방송영상, 게임, 만화, 애니메이션, 캐릭터 등 콘텐츠산업 전 분야를 망라해 열리는 유일한 시상식으로, 수상자는 분야별로 그 해의 가장 빛난 K-콘텐츠를 일구어낸 주역들로 주목을 받고 있다.

지난 해 해외진출유공 부문에는 스마일게이트의 창업자 권혁빈 비전제시최고책임자가 게임 업계 최초로 보관문화훈장을 수훈하였다. 권혁빈 비전제시최고책임자는 온라인게임 <크로스파이어>가 게임을 넘어 새로운 글로벌 문화 콘텐츠로 성장시킨 공로를 인정받았다. 또한 영화 <기생충>의 제작을 맡은 바른손이앤에이의 곽신애 대표와 드라마 <킹덤> 시리즈를 기획ㆍ제작한 에이스토리 이상백 대표가 대통령 표창을 받았다.

방송영상산업발전유공 부문에서는 드라마 <슬기로운 의사생활>의 신원호 씨제이이앤엠 감독과 세계 최초로 남수단 딩카족 등 쉽게 접근하지 못하는 지역을 탐구하고 수려한 영상들을 선보인 다큐멘터리 <대기획 23.5>의 최필곤 감독이 공로를 인정받아 대통령 표창을 수상했다.

게임산업발전유공 부문에서는 3천만 불 수출의 탑을 달성하는 등 국산 게임 콘텐츠의 세계화에 크게 기여한 카카오게임즈 남궁훈 대표와 ‘부산인디커넥트페스티벌’을 창설하는 등 독립게임문화를 확산하는 데 기여한 ㈜더블유씨지(WCG) 서태건 대표가 대통령표창을 받았다.

콘텐츠 대상 후보자 추천 관련 자세한 내용과 접수방법은 콘진원 누리집 공지사항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후보자 추천을 원할 경우 각 부문별 제출서류를 갖추어 오는 6월 30일까지 이메일을 통해 접수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