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2일부터 23일 양일간 (재)대구디지털산업진흥원에서 주관하는 새로운 문화콘텐츠를 발굴하기 위한 ‘2021 Contents 메이커톤 in Daegu’가 대구 라온제나 호텔에서 진행되었다.

이번 행사는 지역의 새로운 문화콘텐츠를 발굴하기 위한 콘텐츠 메이커톤 행사로, 콘텐츠 제작과 기획에 관심있는 일반인, 기업 누구나 참가 가능하며 총 14개 팀이 참가하였다. 

'메이커톤'은 ‘만들다'(make)와 '마라톤'(marathon)을 합친 합성어로 메이커(참가자)들이 팀을 이뤄 일정 기간 동안 아이디어부터 새로운 콘텐츠를 제작하는 대회로, 이번 행사에서는 기존 유명IP를 활용하여 새로운 2차 콘텐츠를 만드는 아이디어 메이커톤 형식으로 진행이 되었다. 메이커톤 진행 시간 동안에는 무료로 저작권을 활용하여 콘텐츠를 제작 할 수 있으며, 활용 가능한 IP는 ‘쉿 ! 내 친구는 빅파이브’, ‘린다의 신기한 여행’, ‘허풍선이 과학쇼’, ‘우쭈쭈 마이펫’ ‘모양새 친구들’ 등 총 5개다.

‘2021 Contents 메이커톤 in Daegu’ 수상자들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2021 Contents 메이커톤 in Daegu’ 수상자들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필벅 이창현 대표의 ‘국내외 라이센싱’ 주제의 강연과 함께 콘텐츠 관련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이 참가팀 멘토단으로 참가, 아이디어를 함께 다듬었고 총 5개팀이 우수 아이디어로 선정되었다. 선정 된 팀은 ▲우쭈쭈 마이펫 IP 이용한 초등학교 저학년 맞춤 휴대전화 이용 교육 컨텐츠 개발(금상_프리하라) ▲빅파이브 IP 이용한 국내최초 공유 유아 전동차 컨텐츠 서비스(은상_강희제작) ▲린다의 신기한 모험 IP 이용한 제작형 패브릭 서비스(동상_봉봉) ▲린다의 신기한 모험 IP를 이용한 스마트팜과 메타버스의 결합(장려상_스마트파머) ▲모양새 친구들 IP 이용한 융합적 사고 형성을 도와주는 교육 및 체험활동 제공 콘텐츠(장려상_제이디기획) 이다.

심사를 통해 선정된 5팀의 아이디어가 실제 사업화까지 이어질 수 있도록 사후 컨설팅을 제공할 예정이며, 대구콘텐츠기업지원센터에서는 이번 메이커톤 행사 이외에도 매달 콘텐츠 산업 관련 네트워킹 형성 및 정보교류 위한 ‘D-콘텐츠 Tech Meet Up’을 진행하는 등 지역 문화콘텐츠 산업 활성화에 앞장서고 있다.

또한 본 행사는 참가자 전원 입장 시 전자 발열 체크, 손 소독, 마스크 착용, 자가 PCR 검사 키트 사용 등 코로나19방역 수칙을 철저히 준수하며 안전하게 진행되었다.

저작권자 © 스타트업엔(Startup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