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공항공사, 스타트업 육성 위한 IR DAY 개최
인천공항공사, 스타트업 육성 위한 IR DAY 개최

인천국제공항공사(사장 김경욱)는 스타트업 육성을 통한 민간-공공기관 협력 강화를 위해 지난 25일 인천시 연수구 인천스타트업파크에서 '인천공항 ICN-LAB 스타트업 육성사업 IR(기업설명) 대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행사는 인천국제공항공사 이희정 부사장, 인천테크노파크 이주호 원장을 포함해 ICN-LAB 스타트업 육성사업의 지원대상인 스타트업 7개사의 관계자들이 참석해 사업 경과를 발표하고 투자를 유치하는 IR(기업 설명회) 형식으로 진행됐다.

대회 시행 결과 우수 스타트업 4개사가 선정됐으며 이들 기업에는 대상 2천만 원(가제트코리아㈜), 최우수상 1천만 원(㈜바이오트코리아), 우수상 5백만 원(㈜복용, 에너지테크)으로 총 4천만 원의 추가 지원금이 전달됐다.

대상을 수상한 가제트코리아의 경우 사업아이템은 eSIM 기반 글로벌 로밍 테이터 마켓이며 사업모델 타당성과 성장가능성 등에서 평가진으로부터 높은 평가를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 외에도 바이오트코리아(원격 검체채취로봇), 복용(스마트모빌리티 공유형 IoT 키오스크 서비스), 에너지 테크(태양광 및 태양열 에너지를 이용한 하이브리드 시스템) 등이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ICN-LAB 스타트업 육성사업은 지난 2019년부터 시행해 온 공사의 대표적인 스타트업 육성사업으로 올해는 공항 연계 4대 분야(친환경공항, 스마트공항, 문화예술공항, 무장애공항) 스타트업 10개사를 선발해 ▲사업화 지원금 ▲맞춤형 멘토링 ▲인천공항의 시설 및 빅데이터를 활용한 기술 실증 지원 등 총 5억 원 규모의 성장 프로그램을 지원해 오고 있다.

공사는 지난 2019년부터 스타트업 50개사를 선발해 총 31.5억 원의 성장자금을 지원했으며 그 결과 ▲매출 창출 440억 원 ▲투·융자 유치 232억 ▲신규고용 창출 219명 ▲지식재산권 등록 109건 등의 지원성과를 달성했다.

또한 공사는 오는 27일 인천국제공항 내 항공일자리 취업지원센터에서 인천테크노파크와 공동으로 'ICN-LAB 스타트업 간담회'를 개최할 계획이다.

이번 간담회를 통해 벤처투자시장의 위축으로 자금난이 가중된 스타트업들의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향후 지원 사업에 반영할 예정이다.

인천국제공항공사 이희정 부사장은 "공사는 앞으로도 우수 스타트업들이 인천공항을 발판으로 삼아 전 세계를 무대로 도전하고 활약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스타트업엔(Startup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