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 유튜버(VTubers)부터 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인재 발굴까지, 디지털 환경에서의 연예계의 새로운 동향

디지털 시대가 도래하면서 연예계는 새로운 도전에 직면하고 있다. 전통적인 할리우드 스타 문화와 현대의 디지털 소셜 미디어 인플루언서, 콘텐츠 제작자들 사이에서 연예계는 양쪽 세계의 요구를 동시에 충족시키는 중요한 역할을 맡고 있다. 이러한 변화의 시기는 또한 새로운 기회의 시기이기도 하다. 이번 기사에서는 디지털 시대의 연예계에서 주목해야 할 세 가지 주요 트렌드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다.

신한라이프 광고모델로 주목 받은 가상인간 '로지' (사진=로지 인스타그램 @rozy.gram)
신한라이프 광고모델로 주목 받은 가상인간 '로지' (사진=로지 인스타그램 @rozy.gram)

◇ 가상 유튜버(VTubers)와 AI 인플루언서 전문가의 부상 

현재 가장 주목받는 발전 중 하나는 스타들이 꼭 실제 인물일 필요가 없다는 것이다. 가상 유튜버(VTubers)와 AI 인플루언서의 등장은 인공지능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더욱 확산될 것으로 예상된다.

가상 유튜버는 컴퓨터 그래픽과 애니메이션을 사용해 만든 가상 캐릭터로, 인간 연기자들이 조종한다. 이들은 최근 몇 년 동안 한국과 일본 등 아시아 시장에서 높은 인기를 얻었다. 신한라이프는 가상인간 '로지'를 광고모델로 광고하여 큰 인기를 얻었다.

가상 인물과 AI 주도의 인플루언서 마케팅에 대한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이 분야에서는 가상 인물 관리와 AI 인플루언서 매칭에 특화된 플랫폼과 에이전시가 필요하게 되었다. 이런 트렌드는 스타트업에게 큰 기회를 제공하며, 이를 잘 활용한다면 새로운 시장을 선점할 수 있다.

◇ 데이터를 활용한 인재 발굴 

다음 스타를 찾는 것은 항상 연예계에서의 중요한 과제였다. 이제는 빅데이터가 디지털 시대에 에이전시와 브랜드가 최고의 인재를 식별, 모집, 유지하는 방식을 혁신하고 있다.

데이터 분석 도구와 머신러닝 알고리즘의 확산으로, 기업들은 이제 디지털 콘텐츠 제작자의 콘텐츠와 그들의 관객 반응에 대한 대규모 데이터를 활용하여 인재 획득과 발전에 대한 보다 정확한 결정을 내릴 수 있다. 이 분야에서 스타트업들은 데이터 분석을 활용하여 검색 및 발견 과정을 최적화하고, 브랜드 적합성 및 참여를 향상시키며, 자체 인재의 커리어 발전을 촉진하는 첨단 인재 발견 플랫폼과 도구를 개발하는 기회를 얻을 수 있다.

◇ 콘텐츠 제작자의 커리어 발전 프로그램 

현재 젊은 사람들 사이에서 가장 인기 있는 직업은 '유튜버'다. 따라서, 많은 사람들이 유튜브 콘텐츠 제작자가 되려는 시도를 하고 있으며, 이를 돕는 도구가 필요하다.

연예계는 이러한 사람들을 돕기 위해 규모가 크고 맞춤형의 가상 콘텐츠 제작자 커리어 개발 플랫폼을 만드는 데 가장 적합한 위치에 있다. 이러한 플랫폼은 대화형 학습 경험, 실시간 피드백, 개인화된 코칭을 제공함으로써, 콘텐츠 제작자가 성공적인 커리어를 구축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이러한 변화는 디지털 시대에서의 연예계가 직면한 새로운 도전과 기회를 보여주는 예시들이다. 이러한 변화의 시기는 혁신적인 스타트업이 등장하고 번창할 수 있는 새로운 길을 열어주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기회를 잡기 위해선 새로운 환경에 빠르게 적응하고, 변화를 받아들이는 능력이 필요하다.

저작권자 © 스타트업엔(Startup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