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스닝마인드 인텐트 데이터 인사이트 리포트 1월호 공개
매월 오프라인 모임 ‘데이터 인사이트 클럽’ 진행

검색 빅데이터 분석 기반 마케팅 테크(MarTech) 스타트업 어센트코리아(대표 박세용)는 ‘건기식·이너뷰티’를 주제로 ‘리스닝마인드 인텐트 데이터 인사이트 리포트’ 1월호를 공개했다고 밝혔다. 어센트코리아는 매월 특정 주제에 대한 검색 키워드 빅데이터 분석 리포트를 공개하고 오프라인 모임인 ‘리스닝마인드 데이터 인사이트 클럽’을 진행한다.

어센트코리아는 ‘건기식·이너뷰티’를 주제로 2022년 10월부터 2023년 11월까지 구글과 네이버에서 발생한 관련 검색어를 분석한 리포트를 공개했다. 본 리포트는 어센트코리아의 검색 빅데이터 분석 솔루션 ‘리스닝마인드 허블’을 활용했다. ‘리스닝마인드 허블’ 분석결과 해당 기간 동안 ‘건기식·이너뷰티’ 연관 키워드는 27만개, 관련 토픽 27만개 그리고 월 평균 검색량은 2,451만건이 발생했다.

‘건기식·이너뷰티’ 관련 인텐트 데이터를 통해 도출한 주요 내용은 ▲50대 이상 특성 키워드 다수 ▲구매자와 사용자 다름 ▲답정너 소비자 ▲영양제 외 운동과 음식 ▲뷰티에 대한 과학적 접근 등이다. 리포트는 ‘건기식·이너뷰티’ 관련 연관 검색어를 분석해 건기식 카테고리 주요 토픽, 증상 및 부분 관련 주요 토픽, 건기식 인텐트 주요 토픽, 이너뷰티 관련 욕망 3가지 등도 함께 담았다. 리스닝마인드 인텐트 데이터 인사이트 리포트’ 1월호는 리스닝마인드 허블 블로그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리스닝마인드 아카데미 진행 모습
리스닝마인드 아카데미 진행 모습

어센트코리아는 인텐트 데이터 인사이트 리포트 공개 후 매달 마케터 및 업계 관계자들을 초대해 오프라인 모임인 ‘리스닝마인드 데이터 인사이트 클럽’을 진행한다. 리스닝마인드 데이터 인사이트 클럽에서는 리포트 내용을 소개하고 리스닝마인드를 활용해 인사이트를 도출하는 과정과 실제 데이터를 직접 확인할 수 있다.

지난달 30일 진행된 ‘건기식·이너뷰티’ 관련 리스닝마인드 아카데미는 덴프스, 대홍기획, 헥토헬스케어, 베름, 에이엠코스메틱, BAT, 보령컨슈머, 더피알, 쿠팡 등에서 마케팅 및 제품개발, 사업전략 실무자들이 참여한 가운데 진행됐다. 데이터 인사이트 클럽은 어센트코리아 홈페이지를 통해 매월 참석자를 모집한다. 2월 모임은 ‘퍼스널 헬스케어 및 생활용품’ 주제로 22일과 29일에 신사역 어센트코리아 ‘The 3rd Place’에서 진행된다.

어센트코리아의 인텐트 마케팅 솔루션 '리스닝마인드 허블'은 검색어와 검색결과 페이지에서 수집한 다양한 검색 데이터를 분석하여 고객의 ‘인텐트 데이터’를 추출한다. 인텐트 데이터란 소비자가 무엇을 왜 하려고 하는 지를 가늠해볼 수 있게 해주는 데이터 세트로서 온라인에서 소비자가 남긴 다양한 행동 데이터 소스에서 확보할 수 있다. 어센트코리아는 편향성이 없는 검색 데이터를 활용해 ‘고객이 원하는 것’, ‘고객이 해결하고자 하는 것’ 즉 고객의 욕망을 파악할 수 있도록 해준다. 이를 바탕으로 최적의 마케팅 활동과 고객 관계 구축이 가능하다.

어센트코리아 박세용 대표는 “빠르게 변화하는 디지털 마케팅 환경에서 각 기업의 상황에 맞춘 마케팅 해답을 찾는데 도움을 드리기 위해 리포트를 발간하고 오프라인 모임을 갖는다”라며 “올해도 마케터들의 인사이트를 높일 수 있는 다양한 주제로 클럽을 운영해나갈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한편, 어센트코리아는 제일기획, 라이코스(SK커뮤니케이션즈), 넥슨 재팬 출신의 박세용 대표와 김지훈 어센트네트웍스 대표가 공동 창업한 마테크 기업이다. 2023년 3월 신한벤처투자, 우리벤처파트너스(구: 다올인베스트먼트), 티인베스트먼트(스마트티포메가존벤처투자조합)로부터 50억원 규모의 시리즈A 투자를 유치했다. 서치 리스닝 기반의 인텐트 마케팅 솔루션 '리스닝마인드 허블’을 한국과 일본에 제공하고 있다. 현재 LG생활건강, CJ제일제당, LG전자, KB국민은행, 헥토 헬스케어 등 기업들과 이노션, HS애드, 하쿠호도제일, 메조미디어, 인크로스, 메가존, The SMC, BAT, 그랑몬스터 등 광고대행사에서 리스닝마인드 허블을 도입하여 사용하고 있다.

저작권자 © 스타트업엔(Startup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