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스타트업 투자의 새로운 지평
지속 가능한 비즈니스와 AI
AI 구현을 지원하는 스타트업에 주목하라

인공지능 이미지
인공지능 이미지

작년 AI 관련 스타트업들이 거의 500억 달러를 모금했다. 하지만 이 자금이 어디로 갔는지 살펴보면, 상당 부분이 기술 대기업들에 투자되었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예를 들어, 마이크로소프트는 OpenAI에 100억 달러를 투자하며, 이는 해당 분야 전체 투자의 5분의 1에 해당하는 규모다. 우리는 기술 대기업들 사이에서 AI 시장의 선두 자리를 두고 치열한 경쟁이 벌어지고 있는 것을 목격하고 있다.

AI와 관련된 단순한 시대는 지났다. 이제 더 많은 영역이 이러한 시장 리더들의 영역이 되었다. 오늘날, 회사가 단지 AI 인터페이스를 만드는 데에만 초점을 맞춘다면, 정상적인 성장을 기대하기 어렵다. 평범한 스타트업이 이 분야에서 진지한 성공을 거두려면, 이 대기업들 중 하나가 주목하고 인수하고자 하는 인상적인 무언가를 하고 있어야만 한다.

이것이 AI 스타트업에 대한 투자가 점차 과거의 일이 되어가고 있다는 것을 의미할까? 반드시 그런 것은 아니다. 

그렇다면 어떤 분야가 가장 큰 가능성을 지니고 있으며, 스타트업이 결국 유니콘 기업이 될 수 있는 희망을 살려두고 있는가? 지속 가능한 비즈니스 AI를 활용하여 회사의 제품, 사용자 경험, 재무 성과를 향상시킴으로써 실제로 높은 평가를 받을 수 있는 솔리드한 핵심 비즈니스를 가진 AI 기반 회사가 필요하다. 이것은 먼저 제품 라인업에 AI를 통합하는 것을 포함한다; 그렇지 않으면 경쟁자에게 시장 점유율을 잃게 된다.

둘째, AI를 사용하지 않고 수행되었던 특정 작업에 대한 비용을 절감하여 회사의 운영 효율성을 높이는 것이다. 회사가 이를 빠르게 이해하고 비즈니스 운영에 AI를 통합했다면, 이미 경쟁자들에게 우위를 점하게 된 것이다.

AI 구현을 지원하는 회사들 최근 Arm과 Nvidia의 대규모 평가가치, 그리고 샘 알트만이 반도체 산업을 지원하기 위한 최대 규모의 기금을 만들 계획이라는 소식은 다음과 같은 주장을 확증한다. 

◇ AI에 투자하지 말고, AI 주변에 투자하라.

회사의 평가를 살펴보면, 지금까지 가장 높은 평가를 받은 것은 주요 제품으로 AI 기반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가 아니라 AI 구현을 용이하게 하는 회사들이다. 칩 제조업체부터 클라우드 컴퓨팅, 고속 데이터베이스 등에 이르기까지. 이는 스타트업에게 유망한 방향이다. 만약 그들이 AI 구현을 더 빠르고 편리하며 간단하게 만든다면, 그들의 서비스는 높은 수요를 가질 것이며, 이는 투자를 받기에 좋은 대상이 될 것이다.

기술과 높은 배수의 교차점 회사가 1억 달러 이상을 유치함으로써 유니콘 기업이 되기 위해서는, 극적인 성장 가능성이 있는 분야를 찾고 투자자들이 그러한 자금을 제공할 의향이 있는지 살펴보아야 한다.

앞으로, AI + 사이버보안과 AI + 헬스테크, 특히 회사가 독점적으로 소유한 데이터의 수집과 분석을 포함할 때, 유망한 분야가 될 것 같다. 이러한 프로젝트는 복제하기 어렵기 때문에 추가적인 가치가 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지금까지 우리는 모두 약한 인공지능을 다루고 있었다. 하지만 곧, 인공 일반 지능(AGI)의 시대가 도래할 것이며, 스타트업과 투자자 모두 이에 대비해야 한다. AI가 또 다른 수준으로 이동할 것이다.

AI는 고객과의 전체 주기에 걸쳐 상호 작용하고, 회계를 독립적으로 관리하며, 사이버 위협으로부터 독립적으로 보호하는 등의 역할을 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아마도 우리는 금융 부문과 유사한 일련의 규제를 보게 될 것이다. AI 기반 스타트업의 잠재력과 평가에 의심할 여지 없이 영향을 미칠 것이며, 투자자들은 이를 주시해야 한다.

저작권자 © 스타트업엔(Startup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