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초의 매칭' 반려동물 실시간 상담 플랫폼을 개발한 조석현 대표를 만나서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조석현 대표는 학창시절 펜싱 선수로 활동하다가 충무로 애견센터의 아르바이트를 계기로 일에 재미를 느껴 반려동물 관련 분야의 전문가로 활동 중에 수집된 빅데이터를 바탕으로 안녕펫 초기 프로토타입을 등록하였고, 이후 청년창업사관학교 입교 후 멘토링을 통한 공공데이터 활용방법을 알게 되며 전국에 사업체를 짧은 시간 안에 등록하는 것을 알게 되어, 현재 플랫폼인 '물어보개'를 완성하였다.

안녕펫의 조석현 대표
안녕펫의 조석현 대표

Q 회사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안녕펫은 2018년 3월 지식iN에서 반려동물 관련 질문에 대한 답변을 시작하며 MVP 활동 시작하여 추가 답변에 대한 불편함을 해결하기 위해 카카오톡 오픈채팅을 활용하여 반려동물에 대한 문제점이 생겼다면 어느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하거나 해결을 해줄 수 있는 사업체와 연결해주는 프로토 타입 지식서비스를 시작하였습니다.

2018년 8월 기존 진행하던 프로토 타입 안녕펫 결산 결과 약 2000건의 지식iN 답변 완료, 카카오톡 신규 1:1대화 사용자 300명 발생하여 안녕펫 베타버전 APP 론칭하게 되었으며 2019년 2월 그간 활동한 내역의 데이터 수집 & 분석을 통한 정립을 시도하여 사업 계획서 수립하여 중소기업벤처진흥공단에서 주관하는 청년창업사관학교 9기에 합격하며 정식 창업을 2019년 3월에 하였습니다.

2019년 8월 반려동물 상담 플랫폼 물어보개 APP/WEB 서비스를 정식 론칭하였습니다. 반려동물의 문제점 발생 시 해결 방법 제공 및 효율적으로 해결해줄 수 있는 사업체와 매칭해주는 플랫폼입니다.

Q. 현재 회사의 투자 유치 여부와 투자를 유치하셨다면, 어느 정도의 투자금을 어떻게 유치하셨나요?

개인사업자이다 보니 투자유치 이전이며, 올해 법인 전환 예정입니다. 2020년 1월 31일 청년창업사관학교 총동문회 참석하며 우연히 AJ 캐피털 파트너스 VC 미팅을 진행하였었고, 어떠한 방식으로 진행하자 결정된 것은 없지만 인연의 시작이라 하는 정도의 단계입니다.

투자유치의 중요한 한 가지는 네트워크 기회에서 찾을 수 있는 것이라 생각하고 있으며, 다양한 네트워크 행사를 활용할 계획입니다.

Q 조 대표님의 회사 설립 전 이력이 궁금합니다.

대전 출신으로 학창시절은 펜싱 선수로 활동하였지만 전국체전 이후 아르바이트로 2001년 서울 중구 충무로에 위치한 애견센터에 취직하였습니다. 단순 아르바이트로 시작했지만 일에 대한 재미를 느끼게 되어 지금까지도 업종을 반려동물 관련 분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경력으로 소개하자면 16년 차라 설명할 수 있고, 다른 일을 해본 경험으로는, 온라인 키워드 광고 대행 일을 약 1년 경험해보았으며, 당시에 수입이 적어 다시 애견센터 일을 하게 되었습니다. 애견센터에서 주로 분양 및 관리 전문가로 일하였으며 직책은 점장이였습니다. 강아지, 고양이를 분양하기 위한 관리, 고객 응대 전문가라 할 수 있습니다(웃음).

Q 안녕펫을 설립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16년간 애견센터에서 일하며 계산해보니 월평균 70마리의 반려동물을 분양하였고 16년간 약 13,000마리를 분양하게 된 것이며 고객상담은 약 10만여 명의 고객과 대화하였다는 개인적인 데이터가 만들어졌습니다.

대화 속에 고객이 말하는 비슷한 문제점이 있지만 해결해주는 사업이 있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고, 지금 이 일을 하는 것보다 해결해주는 사업의 비전이 좋겠다는 결심을 하던 중 ‘배달의 민족’이 보이기 시작하였습니다.

식당을 소개하는 것이 아닌 반려동물 사업체가 소개되면 좋겠다.라고 생각하고, 조사해보니 전국에 반려동물 사업체는 25,000곳이 성업 중이었고 분야로는 동물병원, 미용업, 분양업, 호텔, 펫 택시, 장례 등의 분야를 조사하게 되었고, 빅데이터(공공데이터) 확인 방법을 모르는 시기였던 초반에는 일일이 검색엔진으로 수집하여 안녕펫 초기 프로토타입을 등록하였었습니다.

청년창업사관학교 입교 후 멘토링을 통한 공공데이터 활용방법을 알게 되며 전국에 사업체를 짧은 시간 안에 등록하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물어보개 홈페이지 화면 캡쳐

Q 물어보개 플랫폼의 비즈니스 모델은 무엇인가요?

반려동물과 생활하며 언제든지 문제 되는 사건과 사고의 연속이라 할 수 있지만 이를 해결해주는 곳 은 어디일까요? 물어보개~에서 해결 방법을 제안해주거나 전문가와 매칭해 드립니다.
수익구조는 상담료는 무료이지만 매칭 이후 발생되는 수익에 대한 수수료이며, 활성화 이후에는 광고 수익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이는 처음 창업할 때부터 가지고 있던 비즈니스모델이였습니다.

◇ 찾아가는 미용 서비스

▲ 1400만 반려동물 가족의 고민 한 가지는 미용 및 위생관리 ▲ 경단녀 및 청년 구직자 중 반려동물 미용사가 재택근무하며 반려동물 가족을 찾아가서 미용 및 상담 ▲ 용품 및 사료 방문판매 및 라이프케어 코디네이션

◇ RFID 리더기 제조

▲ 반려동물 등록제 진행시 부여받는 등록번호 15자리를 활용하여 반려동물 ID를 생성하고 히스토리를 기록 및 확인 ▲ 내장형 마이크로칩, 외장형 RFID 스티커를 인식할 수 있는 장치(리더기) 제조

◇ 빅데이터 활용

▲ 반려동물 ID에 기록되는 히스토리 ▲ 인식된 장소 및 시간 ▲ 기본 정보 ▲ 약물 부작용 및 특이체질 ▲ 선호 서비스 ▲ 플랜 설정 가능 ▲ 구독 서비스 진행(용품) ▲ 사업체 독과점 해소

Q 조 대표님이 분석하신 반려동물 관련 시장은 어떠신지요?

매일 오픈되고 있는 반려동물 시장의 신규 창업자는 거의 포화 상태라 할 수 있습니다. 1400만 반려동물 가족의 니즈를 해결하고자 하지만 반대로 25,000곳 이상의 사업자들의 니즈를 동시에 해결하고자 사업을 진행하며 반려동물 등록제에 활성화를 위한 사업이라 할 수 있습니다.

반려동물 등록제는 2014년 반려견을 시행하여 지금은 33개 지자체에서 반려묘로 확대 시범 시행되고 있습니다.

Q 창업 초기에 애로사항이 있으셨다면 어떤 부분이었나요?

지금도 초기라 생각하기 때문에 항시 열심히 하고 있습니다. 내가 진행하고자 하는 사업의 관점이 내 관점인지 여러 사람의 관점에서 동일한 관점인지의 생각을 많이 하고 결정하는 것이 어려운 일이라 생각합니다. 나만 좋은 사업이 아닌 모두가 필요로 하는 사업을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Q. 조 대표님과 함께하는 팀원분들 소개 부탁드립니다.

신규 팀원은 항시 모집을 필요로 하고 있으며 지금은 무급으로 함께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는 든든한 팀원입니다. 김보경 님 반려동물 미용사 1급 자격을 보유하고 일본 유학까지 수료한 엘리트 지만 결혼 후 출산으로 지금은 경력이 단절되었습니다. 지금은 마케팅 기획 그리고 코디네이터 업무를 함께 진행하는 팀원입니다.

박지은 님 웹디자인 전문 회사 경력 11년 보유하고 있으며, 결혼 후 육아로 인해 경력이 단절되어 있었지만 안녕펫에서 다시 일을 시작해서 열심히 하고 있습니다.

안녕펫 조석현 대표 및 팀원

Q 해외 진출 계획은 있으신지요? 있으시다면 준비는 어떻게 하고 계신지요?

플랫폼 운영하며 마이크로 칩을 활용한 빅데이터 생성을 추진하려는 이유는 국제규격으로 사용되고 있는 RFID 기술이라는 것입니다.

국내에서 활성화 되는것을 시작으로 해외에서도 가능성이 충분히 있는 이유는 언어는 다르지만, 공통으로 사용하는 마이크로칩을 활용한다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 전 세계의 빅데이터를 생성하고자 합니다. 국내에서 활성화 확인 후 해외 박람회 및 바이어 네트워크 추진 계획하고 있습니다.

Q. 현재 물어보개를 이용하는 고객수와, 물어보개를 이용한 고객들의 평은 어떤가요?
물어보개 APP 다운로드 수는 Android 1910명, iOS 1696명이며 누적 방문자는 16,000명입니다 2020년 2월 20일 기준 수치입니다.

'물어보개' 고객 평가

Q 앞으로의 포부를 말씀해주세요

반려동물이라 얘기하지만 늘어나고 있는 유기 동물들, 유기 동물이 많아지는 이유는 함께 생활하며 발생하는 경제적 부담이 가장 크다고 생각합니다.

알맞게 진행되는 서비스 제공을 위한 상담 그리고 기록을 활용하여 반려동물 가족과 사업체 모두가 행복해질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표이며, 말하지 못하는 반려동물이 지금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누구나 알 수 있게 하는 것이 안녕펫이 추진하는 사업입니다.

저작권자 © 스타트업엔(Startup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