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두릅무침

상큼한 맛과 향에 영양까지 나물계의 팔방미인 두릅으로 봄을 깨워보자.


건강식품으로도 가치가 뛰어난 두릅은 단백질이 많고 지방, 당질, 섬유질, 인, 칼슘, 철분, 비타민 B1, B2, C와 사포닌 등이 들어 있어 혈당을 내리고 혈중 지질을 낮추어 주어 당뇨병, 신장병, 위장병에 좋다.

두릅무침
두릅무침

▲ 재료

두릅 40개, 홍고추 2개
고추장 양념 - 고추장 3큰술, 소금 1작은술, 깨소금 1/2큰술, 다진마늘 1/2 큰술, 물엿 1큰술, 다진쪽파 1/2 큰술, 참기름 1/2큰술

된장  양념 - 된장 3큰술, 소금 1작은술, 깨소금 1/2큰술, 다진마늘 1/2 큰술, 물엿 1큰술, 다진쪽파 1/2 큰술, 참기름 1/2큰술

▲ 만드는법
1. 끓는 물에 소금을 약간 넣고 두릅을 넣어 데친다. 찬물에 행궈 물기를 꼭 짠다.


2. 참기름을 제외한 2가지 양념재료를 미리 섞어 준비해 둔다.


3. 홍고추는 어슷썰어 씨를 털어낸다.


4. 각각 2가지 양념으로 조물조물 무치고 홍고추를 넣고 참깨로 마무리 한다.


5. 어슷 썬 홍고추와 송송 썬 쪽파를 위에 올려 장식해 완성접시에 담아낸다.

▲ Tip
1. 두릅은 살짝 데쳐 초장에 찍어 먹어도 좋다.


2. 양념에 식초를 넣으면 나물의 색이 누렇게 되므로 색을 살리기 위해 식초는 넣지 않는다.

 

◇ 미나리 장과

해독작용이 있어 복 요리에 꼭 들어가는 미나리도 두릅 못지 않게 맛과 영양을 고루 갖춘 식품이다. 동의보감에서 미나리는 식욕을 돋워주고 장의 활동을 좋게 해 변비를 없애준다고 기록 되어있다.

식물성 섬유가 장의 내벽을 자극해 장운동을 촉진하고 수분이 많아 변통을 촉진한다.

뿐만 아니라 간기능을 항진시켜 간을 튼튼하게 해주고 황달을 치료해 주는 간장 보작용과 해독 작용이 탁월하다. 맛도 좋고 영양도 풍부한 미나리로 봄철 건강을 챙겨보자.

미나리 장과
미나리 장과

▲ 재료
소고기 홍두깨살 50g, 불린 표고버섯 100g 손질한미나리 250g, 풋고추 3개, 홍고추 1개, 들기름 1큰술, 소금 약간 

고기&표고버섯양념장 –간장 1/2큰술, 설탕 1작은술, 다진파 1/2큰술, 다진마늘 1작은술, 후추 약간, 참기름 1/2큰술


조림양념장 - 간장 1큰술, 매실청1큰술, 액젓 1작은술, 물 3큰술


마무리 – 후추, 꿀 약간, 참기름 1/2큰술, 깨소금 1큰술, 잣가루 1큰술

▲ 만드는법
1. 소고기를 살짝 얼려 1*1*5cm 크기로 썰고, 미나리도 5cm 길이로 썬다.


2. 표고버섯는 불려 채썰고, 풋고추와 홍고추도 채썬다.


3. 달군 팬에 소고기와 표고버섯를 양념한 후 볶아 식힌다.


4. 달군 팬에 미나리와 풋고추, 홍고추를 볶아 식힌다.


5. 그 팬에 양념을 끓이다가 소고기와 표고버섯, 미나리를 넣어 다 같이 볶는다.


6. 잣가루를 얹어 낸다.

▲ Tip
1. 장과란 즉석장아찌를 말한다.


2. 표고버섯을 급하게 불릴 경우, 따뜻한 물에 설탕과 함께 넣어 전자레인지에 돌린다.


3. 고기양념에는 소고기를 넣어 버무린 뒤 표고버섯을 나중에 넣어야 짜지지 않다.


4. 소고기와 미나리를 볶을 때는 센불에서 바짝 볶아야 물이 생기지 않는다.


5. 매실청이 없을 경우 설탕으로 대신 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스타트업엔(Startup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