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세먼지, 콘택트렌즈, 눈 화장, 스마트 기기 사용, 피로와 스트레스, 노령화 등으로 인한 눈건강 저하를 방지하는 필수템
천연추출물과 EWG 그린 등급 성분만을 사용하여 자극이 없고 깔끔한 세정력

눈꺼풀 세정제라는 다소 생소한 제품이 출시되었다. 없는 시장을 개척한다는 것이 결코 쉬운 일만은 아니다. 미세먼지, 콘택트렌즈, 눈 화장, 스마트 기기 사용, 피로와 스트레스, 노령화 등으로 눈은 많이 피로한 상태이다. 이를 위한 제품을 찾으러 전 세계 헬스&뷰티 전시회를 직접 발로 뛰어, 새로운 트렌드를 찾은 꼬모트리의 김이랑 대표를 만나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꼬모트리 김이랑 대표
(주)꼬모트리 김이랑 대표

Q 회사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2019년 2월 설립한 ㈜꼬모트리는 세계 헬스&뷰티 전시회에서 급변하는 시장의 트렌드를 직접 체험하며 폭염, 미세먼지 등 이상 기후를 겪고 있는 21세기 글로벌 현대인들에게 건강한 습관을 갖게 하자는 목표의식으로 청정, 힐링의 대명사 이탈리아 코모 지역의 청정 호수인 COMO와 친환경, 천연추출물, 자연에서 연상되는 TREE를 착안하여 'COMOTREE' 브랜드를 만들었습니다.

㈜꼬모트리가 첫 선을 보이는 제품은 하루의 피곤함을 Spa를 통해 씻어내듯, 혈류를 개선하여 눈에 상쾌함과 피로회복의 콘셉트로 출발하여 눈 건강에 대한 고민을 담은 제품인 아이 케어 히팅 마스크와 눈꺼풀 세정제 3종을 출시하였습니다.

Q 김대표님의 회사 설립 전 이력이 궁금합니다.

지난 2015년부터 해외 홍보를 위한 품목별 매거진을 발행하여, 국내 기업의 우수한 제품들을 해외 바이어들에게 홍보하는 사업을 운영하였습니다. 뷰티, 메디컬, 옵티컬의 3가지 분야로서 연간 17회 이상 글로벌 전시회에 참가하며 글로벌 시장 트렌드를 캐치할 수 있는 안목을 키울 수 있었습니다.

Q 눈꺼풀 세정제라고 하면 아무래도 좀 생소한데요, 눈꺼풀 세정제를 기획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지난 수년간 뷰티, 메디컬, 옵티컬 분야의 글로벌 전시회를 두루 다니면서 소비자들의 니즈를 충족시킬 수 있는 아이템 개발에 착수하였습니다. 아름다움의 근원은 건강함에서 기인한다는 결론에 이르렀고 미세먼지, 콘택트렌즈, 눈 화장 여성, 스마트 기기 사용, 피로와 스트레스, 노령화 등 현대인들의 생활 환경에 착안하여 눈꺼풀 세정제를 출시하게 되었습니다.

Q 꼬모트리 오큐솔루션에 대해서 설명 부탁드립니다.

아무래도 예민한 눈가에 닿는 제품인 만큼 성분에 굉장히 많은 신경을 썼습니다. 천연추출물과 EWG 그린 등급 성분만을 사용하여 자극이 없고 깔끔한 세정력을 자랑합니다. 특히 고객 니즈가 상이함에 따라 오큐솔루션은 3가지 타입으로 개발하였고, 아이케어 히팅 마스크와 함께 사용 시 효과가 배가 될 수 있도록 차별화하였습니다.

해외 전시회에 전시 중인 꼬모트리 오큐솔루션 제품

Q 눈꺼풀 세정제를 출시하셨는데요.. 이용한 고객들의 반응은 어떤가요?

기존 안과병원에서 추천하는 제품들을 써본 소비자들의 반응이 단연 좋습니다. 시중의 유사 제품은 알코올 성분이 함유되어 자극적인데 반해 오큐솔루션은 자극이 없고 깔끔하다는 평이 많습니다. 특히 안구건조증과 개인위생에 대한 인식이 높아가고 있어 재구매율이 높습니다.

Q. 올리브영에 입점하신 걸로 알고 있습니다. 올리브영에 입점 절차가 까다롭다고 들었는데, 어떻게 올리브영에 입점하셨는지요?

올리브영의 MD와는 작년 전시회에서 처음 인연을 맺어 본사 미팅까지 진행하였습니다. 이후 코로나 바이러스가 창궐하면서 위생 상품이 각광받고 있는 요즘 시기적으로 잘 맞아떨어졌다고 생각이 듭니다.

두바이 해외 전시에서 김이랑 대표

Q. 김대표님께서 회사를 운영하시면서 재미있었거나 인상적이었던 에피소드가 있으시다면 말씀 부탁드립니다.

2019년 10월 한국에서 열린 K-Beauty Expo에서 두바이 바이어와 수출상담 미팅을 진행하였고 바이어가 우리 제품에 대해 매우 높은 관심을 보였습니다. 바로 그다음 주에는 두바이에서 열린 KBEE2019에 참가 예정이었기에 두바이에 소재한 바이어 회사로 방문하여 바이어 회사 임직원들에게 제품에 대한 설명을 가질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였습니다. 당장 급하게 수출 계약을 체결하지는 않았지만 현재 바이어가 현지 시장조사를 실시하고 있으며, 계약이 성사되도록 꾸준한 커뮤니케이션을 진행 중에 있습니다.

Q 김대표님이 분석하신 눈꺼풀 세정제 관련 시장은 어떠신지요?

안구건조증 관련 시장은 매년 10% 이상 성장하고 있고 세계적으로는 15% 이상 급성장하고 있습니다. 또한, 최근에는 코로나바이러스와 같은 신종 질병으로 인하여 개인위생에 대한 인식이 높아져가고 있는 만큼 앞으로의 시장의 성장은 매우 유망하다고 생각이 듭니다.

Q 창업 초기에 애로사항이 있으셨다면 어떤 부분이었나요?

제품을 왜 사용해야 하는지에 대한 인식 결여와 브랜드에 대한 인지력이 부족한 상태에서 바이어들을 설득하는 일은 큰 과제였습니다. 올해 상반기에 최대한 많은 국내외 전시회에 참가하여 글로벌 소비자들을 계몽하는 일은 굉장히 인내심이 필요한 일이었습니다.

Q. 외국에는 유사한 제품이 있나요?

프랑스 회사에서 제조한 블레파졸, 블레파크린이라는 제품이 있습니다. 서두에도 언급 드린 것처럼 시중의 유사 제품들은 성분이 굉장히 자극적입니다. 오큐솔루션은 성분에 신경을 많이 썼고, 미세먼지 세정력 테스트, 민감성 피부 일차 자극 테스트 등의 임상시험 테스트를 거쳐 안전합니다.

Q 앞으로 비즈니스 모델을 어떻게 끌고 가실 계획입니까?

올해는 회사 1주년으로 올해부터는 국내외 유통이 활성화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글로벌 회사로 발돋움하여 사회 발전에 이바지하고 지역사회나 환경을 위한 공헌 활동을 선도하는 기업이 되고 싶습니다.

해외 현지 매체와 인터뷰 중인 김이랑 대표

Q. 해외 진출 계획이 있으신지요? 있다면 어떻게 준비하고 계신지요?

작년 브랜드 출시부터 지금까지 끊임없는 해외 바이어들의 높은 관심으로 현재 일본, 중국, 러시아, 베트남 등 이미 수출 계약을 체결하였거나 수출을 계획 중에 있습니다. 코로나 바이러스가 잠잠해지면 더욱 공격적인 해외 진출을 할 계획입니다.

Q 앞으로 김대표님 개인적인 포부를 말씀해 주세요

“21세기 글로벌 현대인들을 위한 H&B 토털 솔루션“

글로벌 현대인들의 생활 습관을 이해하고 그 안에서 건강한 습관을 가질 수 있게 도움을 줄 수 있는 제품을 연구하고자 합니다. 매일 사용하는 데일리 케어 제품을 만들어 글로벌 회사로 발돋움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는 것이 회사의 궁극적인 목표입니다.

저작권자 © 스타트업엔(Startup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