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에 적합한 법적 구조를 선택하는 것은 기업가로서 내릴 가장 중요한 결정 중 하나이다. 가장 일반적인 두 가지 유형의 법적 구조는 유한책임회사(LLC)와 주식회사다. 이번 기사에서는 유한책임회사와 법인을 비교하여 어떤 것이 스타트업에 가장 적합한지 결정하는 데 도움을 주고자 한다.

◇ 유한책임회사(LLC)

LLC는 소유자(회원이라고도 함)에게 유한 책임 보호를 제공하는 비즈니스 구조이다. 즉, 회원의 개인 자산은 일반적으로 회사의 책임으로부터 보호된다. 또한 LLC는 유연한 관리 구조를 가지고 있으며 이중 과세가 적용되지 않는다.

◇ 스타트업을 위한 LLC의 장점

LLC는 회원의 개인 자산을 보호한다. 이는 소송과 부채의 위험이 높은 스타트업에게 특히 중요한 포인트다. LLC는 구성원이 직접 관리하거나 관리자를 지정하여 비즈니스를 운영할 수 있다. 따라서 의사 결정과 관리 스타일이 보다 유연하게 이루어질 수 있다. LLC는 패스스루 과세를 제공하므로 회사의 수익과 손실이 구성원에게 전달되어 개인 세금 신고서에 보고된다. 따라서 기업이 직면하는 이중 과세 문제를 피할 수 있다. LLC는 법인보다 규정 준수 요건이 적기 때문에 비즈니스를 운영하기가 더 쉬우며 성장과 개발에 집중할 수 있는 시간을 확보할 수 있다.

◇ 스타트업을 위한 LLC의 단점

LLC는 주식을 발행할 수 없으므로 투자자로부터 자금을 조달할 수 있는 능력이 제한된다. 스타트업을 시작하기 위해 많은 자본이 필요한 경우 이는 상당한 단점이 될 수 있다. LLC는 수명이 제한되어 있으며 구성원이 탈퇴하거나 사망하면 해산된다. 이로 인해 장기 투자자를 유치하거나 회사의 미래를 계획하기가 어려울 수 있다. LLC 소유자는 자영업자로 간주되어 법인에 대한 법인세보다 높은 자영업세를 납부해야 한다. 이는 소유주가 여러 명이거나 수익성이 높은 스타트업의 경우 상당한 불이익이 될 수 있다.

◇ 주식회사

법인은 소유자와는 별개의 법인이므로 계약을 체결하고, 재산을 소유하고, 자신의 이름으로 소송을 제기하거나 소송을 당할 수 있다. 법인은 주주에게 유한 책임 보호를 제공하며 공식적인 관리 구조를 갖는다.

◇ 스타트업을 위한 법인의 장점

기업은 주식을 발행할 수 있으므로 투자자로부터 자금을 쉽게 조달할 수 있다. 이는 사업을 시작하기 위해 상당한 자본이 필요한 스타트업에게 특히 중요할 수 있다. 유한책임회사와 마찬가지로 법인도 주주에게 유한책임 보호를 제공한다. 즉, 주주의 개인 자산은 일반적으로 회사의 부채로부터 보호된다. 

법인은 영구적으로 존재하므로 주주가 퇴사하거나 사망하더라도 법인은 계속 존재한다. 이는 회사와 투자자에게 더 큰 안정성과 예측 가능성을 제공할 수 있다. 기업은 공식적인 경영 구조를 가지고 있으며, 이사회와 임원이 회사 경영을 책임진다. 이는 주주에게 더 큰 책임과 투명성을 제공할 수 있다. 

법인 설립은 투자자, 고객 및 파트너에게 회사가 장기적인 목표를 진지하게 고려하고 있으며 법적으로 자신을 보호하기 위한 조치를 취했음을 알리기 때문에 스타트업에 신뢰도와 명성을 더할 수 있다. 법인은 직원 복리후생 및 퇴직 계획과 같은 특정 비용을 공제할 수 있으며, 이는 LLC나 개인 소유주에게는 적용되지 않는다. 또한 법인은 주주에게 배당금을 지급하는 대신 수익을 비즈니스에 재투자하여 세금 부담을 낮출 수 있다.

◇ 스타트업을 위한 법인의 단점

법인은 이중 과세 대상이며, 이는 이익이 법인 수준에서 과세되고 주주에게 배당금으로 분배될 때 다시 개인 수준에서 과세됨을 의미한다. 법인은 공식적인 관리 구조를 가지고 있으며, 이는 LLC보다 더 경직되고 유연성이 떨어질 수 있다. 법인은 연례 주주총회, 주식 발행, 회의록 및 결의안에 대한 자세한 기록 보관 등 LLC보다 더 많은 규정 준수 요구 사항이 있다.

LLC와 법인 모두 스타트업에 장단점을 제공한다. LLC는 유한 책임 보호, 유연한 관리 구조, 통과 과세, 더 쉬운 규정 준수를 제공한다. 반면에 법인은 자본을 조달할 수 있는 능력, 영구적인 존재, 공식적인 관리 구조를 제공한다. 궁극적으로 LLC와 법인 중 어떤 것을 선택할지는 스타트업의 구체적인 필요와 목표에 따라 달라진다. 최종 결정을 내리기 전에 변호사 및 회계사와 상담하는 것이 중요하다. 각 법적 구조의 장점과 단점을 이해하면 스타트업에 가장 적합한 구조를 선택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스타트업엔(Startup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