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동물 가구 지속적 증가로 2027년까지 글로벌 펫테크 시장 규모 연평균 20% 성장률 전망
에이아이포펫, AI 기반 반려동물 원격 건강검진 앱 ‘티티케어’로 쉽고 간편하게 관리해 인기

에이아이포펫 ‘티티케어’ 앱
에이아이포펫 ‘티티케어’ 앱

전 세계적으로 반려동물 가구 수가 꾸준히 증가하며 인공지능(AI) 등 첨단기술을 결합한 펫테크(Pet-Tech) 시장도 빠르게 성장하고 있어 관심이 주목된다. 최근 시장 분석 업체 글로벌마켓인사이트에 따르면, 2020년 글로벌 펫테크 시장 규모는 이미 55억 달러(약 7조3590억원)를 넘어선 가운데, 2021년부터 2027년까지 연평균 20%대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추산된다. 사물인터넷(IoT)·인공지능(AI)·빅데이터 등 다양한 기술을 결합한 펫테크 시대가 점차 도래하고 있는 것이다.

국내에서도 정부가 지난해 ‘반려동물 연관 산업 육성대책’을 마련하고, ▲펫푸드 ▲펫테크 ▲펫서비스 ▲펫헬스케어 등 4대 주력산업을 육성하고 있는 가운데, 헬스케어, 반려동물 네트워킹, 인공지능을 통한 유기동물 신원확인 등 다양한 분야에서 첨단 기술을 선보이는 펫테크 스타트업 기업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다.

대표적으로 반려동물 헬스케어 스타트업 에이아이포펫에서 2021년 출시한 ‘티티케어’ 애플리케이션은 인공지능(AI) 기술을 통한 반려동물의 원격 건강검진 및 수의사, 훈련사와의 실시간 상담 서비스 제공 등 편의성을 제공하여 많은 반려인들로부터 큰 관심을 받고 있다. 특히 별도의 장비 없이도 집에서 간편하게 반려동물의 건강 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AI 분석 서비스를 제공한다. 반려동물의 눈, 피부, 치아, 걸음걸이를 촬영해서 업로드하면 티티케어 AI 분석을 통해 촬영 부위의 이상징후 및 각종 질환 유무를 알 수 있다.

펫 헬스케어 스타트업 피터페터는 반려동물 홈케어 서비스인 강아지용 유전자 분석 서비스 ‘도그마’와 고양이용 서비스 ‘캣터링’을 운영하고 있다. 온라인으로 유전자 검사 키트를 구입하고 집에서 반려동물의 구강세포를 채취한 뒤 밀봉해 피터페터 앱을 통해 신청해 보내면 맞춤형 건강관리 리포트를 받아볼 수 있다.

또한, 인공지능(AI) 기반 반려동물 생체인식 스타트업 펫나우에서는 머신러닝 기술을 이용해 반려동물 생체인식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펫나우 앱에서 반려견의 비문(코 주름)과 반려묘의 얼굴을 촬영하면 개체 등록 및 조회가 가능해 마이크로칩 대신 스마트폰으로 간편하고 안전하게 반려동물의 신원을 확인하는 서비스다.

에이아이포펫 관계자는 “지난해 갈등해결형 규제샌드박스 1호 과제로 선정된 에이아이포펫의 반려동물 비대면 진료 서비스가 조만간 국내 론칭을 앞두고 있다”라며, “서비스가 시행되면 병원 방문 이전에도 티티케어 어플을 통해 간편하게 반려동물의 건강상태를 확인할 수 있어 반려인들의 편의성을 더욱 높여줄 것으로 기대된다”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스타트업엔(Startup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