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 단위로는 세계 최초로 진행하는 ‘AI 특화’ 스타트업 스쿨 프로그램
성공적인 AI 스타트업 창업가들의 인사이트 공유 위한 라운드 테이블 행사 마련
서울시 및 구글 스타트업 캠퍼스 관계자 등 약 800여명 참석 예정

AI 스타트업 스쿨 위드 서울 오리엔테이션 현장 (좌측부터 장윤금 숙명여자대학교 총장, 오세훈 서울시장, 김경훈 구글코리아 사장, 마이크 김 구글 스타트업 캠퍼스 아태지역 총괄)
AI 스타트업 스쿨 위드 서울 오리엔테이션 현장 (좌측부터 장윤금 숙명여자대학교 총장, 오세훈 서울시장, 김경훈 구글코리아 사장, 마이크 김 구글 스타트업 캠퍼스 아태지역 총괄)

구글이 만든 창업가 커뮤니티인 구글 스타트업 캠퍼스는 3월 5일 서울시와 함께 AI 분야 스타트업 육성을 위한 ‘AI 스타트업 스쿨 위드 서울(AI Startup School with Seoul)’ 오리엔테이션을 개최하며 프로그램의 성공적인 출발을 알린다. 

‘AI 스타트업 스쿨 위드 서울’은 전 세계 초기 스타트업 창업가들을 지원하는 구글의 참여형 교육 프로그램 ‘스타트업 스쿨'의 AI 부문 특화 프로그램이다. 도시 단위로 진행되는 것은 서울이 세계 최초다. 

숙명여자대학교 눈꽃광장홀에서 진행되는 AI 스타트업 스쿨 위드 서울 오리엔테이션 행사에는 오세훈 서울시장, 김경훈 구글코리아 사장, 마이크 김 구글 스타트업 캠퍼스 아태지역 총괄 등을 비롯해 약 800여 명의 참석자가 모여 프로그램의 시작을 축하하는 시간을 가질 계획이다. 

특히 현장에서는 프로그램 참가자들을 위한 축사와 상세한 프로그램 안내와 더불어, 성공적인 AI 스타트업 설립 경험을 가진 창업가들의 인사이트를 공유하는 라운드 테이블 행사도 개최된다. 해당 세션에는 구글 여성 파운더스 펀드 선정 기업인 ‘무니스’의 권서현 대표, AI 기반 프롭테크 기업 ‘제너레잇’의 정가혜 CTO, 스타트업 벤처 투자 전문가 마크 테토 TCK 인베스트먼트 공동대표이사, 국내 코딩 콘텐츠 유튜브 크리에이터 ‘조코딩(조동근)’이 참석해 ‘인공지능(AI)의 미래에 대하여’를 주제로 스타트업의 성장과 AI의 필요성, 활용 방안 등에 대해 토론하며 AI 스타트업 스쿨 프로그램의 방향성을 검토할 예정이다.  

오세훈 서울시장이 발언하고 있는 모습
오세훈 서울시장이 발언하고 있는 모습

오세훈 서울시장은 “올해는 서울시 행정이 디지털 대전환(DX)에서 인공지능 대전환(AX) 시대로 변화하는 원년이 될 것이며, 이미 AI 돌봄로봇을 활용한 독거노인 고독사 예방, AI기반 인파 감지 스마트 CCTV 등 다양한 분야에 선도적으로 인공지능기술을 접목하고 있다”며 “AI활용력과 기술력에 도전과 성장의 ‘기업가 정신’을 더해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미래 자원으로 성장하길 응원하겠다”고 말했다. 

김경훈 구글코리아 사장은 “서울 청년들의 AI 기술 이해도를 높이고 우수 스타트업 육성을 위해 서울시와 협업해 ‘AI 스타트업 스쿨 위드 서울’ 프로그램을 발표했다”며 “이번 프로그램이 대한민국 AI 스타트업 생태계 강화와 혁신에 기여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김경훈 구글코리아 사장이 발언하고 있다.
김경훈 구글코리아 사장이 발언하고 있다.

본 프로그램은 행사 첫날인 3월 5일(화) 부터 4월 9일(화)까지 6주간 매주 화요일마다 서울 숙명여자대학교 눈꽃광장홀에서 진행된다. 프로그램 세션들은 청년들이 창업가 정신을 기르고 AI 기술을 포함, 스타트업 운영에 꼭 필요한 역량들을 키울 수 있도록 구성됐다. 5일 진행되는 첫 순서인 ‘기업가 정신 워크숍 세션’에는 스타트업을 운영하며 문제를 해결하는 자세와 관점, 문제 해결에서의 기술 활용 방안 등이 자세히 소개될 예정이다. 이후 ▲전략적인 제품 스토리텔링 ▲구글 광고를 통한 고객 확보 전략 ▲스타트업을 위한 AI 및 클라우드 툴 소개 ▲성공을 위한 리더십 원칙 ▲혁신적인 AI 스타트업 창업가들과의 담화 등 다양한 세션이 제공될 계획이다. 

프로그램 주요 내용
프로그램 주요 내용

서울의 대학생, 초기·예비창업가라면 세션별로 선착순 1,000명까지 무료로 프로그램에 참가 신청 가능하며, 희망할 경우 모든 세션에 등록할 수 있다. 현재 각 세션별로 마감 인원에 가까운 참석 등록이 이어지는 등 참가자들의 높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프로그램 참가자에게는 향후 구글 스타트업 캠퍼스에서 진행하는 토크 시리즈, 스피커 세션 등 다양한 프로그램에 우선 참가할 수 있는 혜택도 제공된다. 

한편, 지난 2015년 전 세계 세 번째이자 아시아 최초로 설립된 구글 스타트업 캠퍼스 서울은 창업가를 위한 공간이자 스타트업 커뮤니티로, 2015년 개관 이래 130개 이상의 스타트업을 지원했으며, 2022년 말까지 7,059억 원의 누적 투자 유치와 3,700개 이상의 일자리 창출을 기록하고 있다. 또한, 지난 2023년 ‘스타트업 스쿨 부산’, 숙명여대와 함께한 ‘스타트업 스쿨(Startup School: Student Edition)’ 등을 성공적으로 진행하며 국내 인재 및 스타트업의 성장을 적극 지원한 바 있다. 

‘AI 스타트업 스쿨 위드 서울’ 프로그램 및 참가 신청에 관한 더 자세한 정보는 공식 홈페이지(https://goo.gle/ai-ss-seoul-about)를 통해 확인 가능하다. 

저작권자 © 스타트업엔(Startup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