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상앱 마보, 가천대학교 협력 연구 해외 학술지 게재..."명상앱 사용이 대학생들의 정신건강에 미치는 긍정적 영향 입증"
명상앱 마보, 가천대학교 협력 연구 해외 학술지 게재..."명상앱 사용이 대학생들의 정신건강에 미치는 긍정적 영향 입증"

최근 명상앱 마보와 가천대학교와의 협력을 통해 실시한 연구가 권위 있는 심리학 저널 Current Psychology에 게재되었다. 이 연구는 명상앱 사용이 대학생들의 정신 건강에 미치는 긍정적 영향을 과학적, 실증적으로 입증한 중요한 사례라고 할 수 있다.

김빛나, 민예슬, 최용석(2023)가 연구한 'Filling the mental service gap on campus: an effectiveness trial testing  the utility of app‑based mindfulness psychological intervention for college students(캠퍼스 내 정신 서비스 격차 해소: 대학생을 위한 앱 기반 마음챙김 심리 중재의 유용성을 테스트하는 효과성 시험)'이다. 

명상앱의 대중적 인기에도 불구하고, 이들 앱의 효과성을 체계적으로 검증한 연구는 그동안 많이 없았다. 이에 가천대학교는 352명의 대학생을 대상으로 진행, 그 중 앱 사용 시간이 4주동안 60분이 넘었던 185명을 대상으로, 실험 그룹과 대조 그룹으로 나누어 명상앱 Mabo의 사용 효과를 평가했다. 연구 결과, 명상앱 사용자들은 우울, 불안, 스트레스 감소 및 긍정적 정서와 삶의 만족도 증가에서 유의미한 개선을 경험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중등에서 심각한 수준의 우울 및 불안 증상을 보이는 참가자들에게서 더 큰 효과가 나타났다.

이와 함께, 명상앱 마보는 2023년 부천대학교에서도 비슷한 연구를 통해 긍정정서는 18%, 삶의 질 만족도는 16% 향상, 각각 우울 39%, 불안 50%, 스트레스는 15% 감소를 보고한 적이 있다고 밝혔다. 

청년들의 우울증과 불안장애가 점점 더 주목받는 사회적 현상이 되고 있는 가운데, 명상앱 마보와 같은 디지털 헬스케어 플랫폼의 활용은 개인의 정신 건강 관리에 있어 혁신적인 대안을 제시하고 있다. 마보의 유정은 대표는 이번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디지털 헬스케어 기술이 청년들의 정신 건강 문제 해결에 기여할 수 있는 큰 잠재력을 가지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명상앱의 대중화를 위해 앞으로도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마보는 앞으로도 대학생을 포함한 모든 연령대의 사용자들이 정신 건강을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연구하고 혁신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스타트업엔(Startup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