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녀, 애니메이션, 그리고 도발적 상상력

브컬처 아티스트 March Tokie(이현진)의 디지털 미디어아트 프로젝트 ‘You Are Not Alone’ 펀딩이 9일부터 텀블벅에서 진행된다.

‘You Are Not Alone’ 프로젝트는 지난해 10월 27일 복합문화공간 ‘KKOTSSUL’에서 열린 March Tokie의 전시 ‘You are to love people’에서 이어지는 프로젝트다. 서브컬처 아티스트 March Tokie의 작품 ‘You Are Not Alone’에 디지털 콘텐츠 전문 회사 원더라이브가 움직임과 소리를 부여, 디지털 미디어아트로 재구성했다.

‘You Are Not Alone’은 신체의 절반이 기계로 이뤄진 7명의 소녀가 각기 다른 자세로 배치돼 특유의 ‘키치함’을 표현하는 일러스트 작품으로, 갤러리스트와 평론가의 극찬을 받은 March Tokie의 대표작이다.

프로젝트 You Are Not Alone 굿즈
프로젝트 You Are Not Alone 굿즈

프로젝트 구성물은 ‘You Are Not Alone’ 굿즈와 NFT로 이루어져 있으며, 후원자는 펀딩을 통한 텀블벅 프로젝트 후원 선물로 구성물을 받아볼 수 있다.

먼저 굿즈는 ‘You Are Not Alone’을 다양한 형태로 만날 수 있도록 △도록 △컬러링 북 △텀블러 △아크릴 스탠드 등으로 구성했다. 이중 ‘You Are Not Alone’의 전체를 담고 있는 아크릴 스탠드는 이번 펀딩으로만 얻을 수 있는 50개 한정판 굿즈다.

NFT는 ‘You Are Not Alone’에 등장하는 7명의 소녀 캐릭터가 자세, 색깔 등 다양한 배리에이션으로 재창조됐으며, 단일 캐릭터 각각은 물론 7명이 모두 모인 온전한 형태로도 구현돼 있다. 프로젝트 후원자는 이 NFT 토큰 중 하나를 ‘You Are Not Alone’ 프로젝트의 일부로서 영구 소장할 수 있다.

한편 이번 프로젝트에 참여한 March Tokie는 애니메이션, 웹툰, 팬시 캐릭터 등 대중이 소비하는 하위문화 모티브를 도발적인 상상력으로 재창조하는 일러스트레이터 및 서브컬처 아티스트다. 홍익대학교 회화과를 졸업하고, 미국 캘리포니아대학교 로스앤젤레스(UCLA) 대학원에서 애니메이션 과정을 수료한 뒤 개인전 △2009 Fragile △2011 Almost Paradise △2013 MEAT EATER를 열고, 그룹전 △2016 Be my love △2018 Unknown Asia △2019 Seamese Dream에 참여하는 등 대중문화와 순수 예술을 넘나들며 활발한 활동을 이어왔다.

March Tokie의 이런 활동은 대중과 평단 양쪽에서 높은 평가를 받아왔다. 특히 문화평론가 김봉석은 March Tokie의 작품을 두고 “가장 순수하고 부드러운 것이 강력하고 날카롭게 마음을 흔드는 무엇이 된다”며 “층층으로 쌓인 March Tokie의 상상력은 멀티버스처럼 매번 다른 세계를 경험하게 한다”고 평했다.

You Are Not Alone 프로젝트 펀딩은 3월 9일부터 텀블벅에서 시작될 예정이다. 한편 NFT의 경우 프로젝트 후원 외에도 NFT 마켓플레이스 오픈시에서 만나볼 수 있다.

저작권자 © 스타트업엔(Startup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