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 데이터 구축부터 LLM 파인튜닝 및 성능 평가까지”
“노코드로 LLM 어플리케이션 만들고 운영 및 모니터링도 가능”

DeepNatural이 비즈니스 맞춤형 LLM(대규모 언어 모델)을 위한 원스톱 솔루션, LLM 공방을 새롭게 선보인다. 이 공방에서는 학습 데이터 구축부터 파인튜닝, 성능 평가에 이르는 전 과정을 지원하며, 노코드 방식으로 LLM 어플리케이션을 제작할 수 있는 플랫폼도 제공한다.

◇ 프리미엄 학습 데이터 구축

LLM 파인튜닝은 사전 훈련된 LLM을 특정 도메인이나 작업에 맞게 추가적으로 훈련시키는 과정이다. 이 과정은 모델이 특정 업무에 더 적합하게 작동하도록 하여, 비즈니스의 고유한 요구 사항과 데이터에 맞춤화된 결과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한다. LLM 파인튜닝 과정에서는 목적에 맞게 프리미엄 학습 데이터를 기획하고 구축하는 역량이 가장 중요한데, DeepNatural은 2019년부터 더 똑똑한 인공지능을 위한 사람지능 플랫폼 "레이블러"를 개발하며, LLM의 성능을 최고로 끌어올리는 프리미엄 언어 데이터 구축 기법을 발전시켜 왔다.

DeepNatural LangNode를 통해 노코드로 LLM 어플리케이션을 제작하고 배포하는 모습
DeepNatural LangNode를 통해 노코드로 LLM 어플리케이션을 제작하고 배포하는 모습

◇ 맞춤형 LLM 제작

프리미엄 학습 데이터가 준비되면 사전 학습된 LLM을 파인튜닝하여 퍼포먼스를 최대한 끌어올린다. 비즈니스 목적과 LLM 적용 시나리오에 따라 상업적으로 이용 가능한 Mixtral-8x7b, WizardLM-70B 등의 오픈소스 모델을 파인튜닝하여 Private LLM을 제작하거나, Open AI GPT-3.5와 같은 독점 모델을 파인튜닝 할 수 있다. 양자화 기술을 적용하여 모델 사이즈를 축소시키고, 추론 속도를 높이며, GPU 리소스 비용을 감소시킬 수 있다. 성공적인 파인튜닝을 위해서는 섬세하게 구축된 학습 데이터로, 여러 모델을, 다양한 조합의 하이퍼 파라미터와 프롬프트를 적용하여 반복적으로 실시하게 된다. 파인튜닝을 통해 LLM 성능은 큰 차이를 보이기 때문에 기술력, 노하우, 장인정신 모두 필요하다.

◇ LLM 성능 평가 제공

맞춤형 LLM을 개발하는 과정에서는 정확하고 신뢰할 수 있는 성능 평가 방법이 필수적이다. 다양한 기본 모델, 학습 데이터, 프롬프트, 그리고 하이퍼파라미터 설정을 조합하여 만들어진 여러 LLM 버전 중에서 실제로 가장 우수한 성능을 보이는 모델을 선별하여 실제 환경에 적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DeepNatural LLM 공방에서는 비즈니스에 특화된 벤치마크 데이터셋을 활용한 객관적 절대 평가와, 사용자의 실제 사용 경험을 토대로 한 주관적 비교 평가를 결합하여 믿을 수 있는 성능 평가 체계를 구축하고 있다. 이런 성능 평가 지표는 연구 개발 뿐만 아니라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데에도 큰 도움이 된다.

◇ No-Code LLM 어플리케이션 제작

LLM을 만드는 것만큼 중요한 것은 그것을 제품과 서비스에 통합하고, 안정적으로 배포 및 관리하는 과정이다. DeepNatural LLMOps는 LLM 애플리케이션을 쉽게 만들 수 있는 도구 LangNode를 제공하여, 코드 작성 없이도 LLM 기반의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게 한다. LangNode에 LLM을 등록하고 나면, 개발자, 기획자, 프롬프트 엔지니어가 함께 협력하여 비즈니스 요구에 맞는 LLM 애플리케이션을 설계하고, 테스트하며, 신속하게 배포할 수 있다. 또한, LLM의 성능을 극대화하기 위해 우수한 프롬프트 엔지니어링이 필수적인데, DeepNatural LLMOps는 이 모든 과정을 노코드 방식으로 지원하여 LLM 애플리케이션의 개발, 테스트, 배포, 운영을 원활하게 할 수 있도록 돕는다.

◇ “AI 바우처 최대 2억원, 데이터 바우처 최대 5천 4백만원 지원”

또한, 자금이 부족한 스타트업, 중소기업, 소상공인에게는 2024년 AI 바우처를 통해 최대 2억원, 데이터 바우처를 통해 최대 5천 4백만원의 비용 지원을 받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이를 통해 비즈니스에 LLM 도입을 가속화할 수 있다.

DeepNatural의 박상원 대표는 "LLM 공방은 기업이 직면한 AI 도입의 주요 장벽을 해소하고, 비즈니스 혁신을 가속화하는 데 필수적인 서비스이다. 우리는 기업의 성장을 지원하고 AI 기술의 민주화를 실현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라고 언급했다. 이어서 "고객사의 다양한 요구에 부응할 수 있는 맞춤형 솔루션 제공을 통해, 누구나 쉽게 고성능 LLM을 활용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겠다는 목표를 가지고 있다." 라고 덧붙였다.

자세한 내용은 [DeepNatural LLM 공방](https://deepnatural.ai/ko/llm-lab) 웹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스타트업엔(Startup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