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짜빈성 과학기술청 및 짜빈대학과 협약 체결… 자사 데이터 플랫폼 ‘디닷허브(D.Hub)’ 구축 시작
디닷허브 기반으로 현지의 다양한 도시 문제 해결 가능한 스마트시티 인프라 조성 나설 계획
“급속한 도시화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는 기술 앞세워 사업 영역을 아세안 국가로 확장해나갈 것”

디토닉, 베트남 짜빈성에서 ‘한-베트남 스마트시티’ 사업 실시
디토닉, 베트남 짜빈성에서 ‘한-베트남 스마트시티’ 사업 실시

디토닉이 베트남 정부 기관과 함께 현지 스마트시티 사업에 착수했다.

시공간 빅데이터 및 인공지능(AI) 플랫폼 전문 기업 디토닉(대표 전용주)은 베트남 짜빈성(Tra Vinh) 과학기술청, 짜빈대학과 함께 ‘한국-베트남 스마트시티 사업’을 전개한다고 19일 밝혔다.

이를 위해 디토닉은 지난 11일 베트남 짜빈대학교에서 짜빈성 과학기술청 및 짜빈대학과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식에는 디토닉과 한국건설기술연구원(KICT) 등 국내 파트너를 비롯해 레 반 한(Le Van Han) 짜빈성 인민위원회 위원장, 응우옌 꾸인 티엔(Nguyen Quynh Thien) 부위원장 등 짜빈성 정부 관계자 및 현지 언론사 대표들이 참석했다.

디토닉은 이번 협약을 시작으로 짜빈성에 자사의 스마트시티 데이터허브 플랫폼 ‘디닷허브(D.Hub)’를 구축하고 스마트시티 인프라를 세우는 등 현지의 다양한 도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솔루션을 적용해나갈 계획이다.

아시아 지역 국가들의 스마트시티 인프라 구축에 대한 수요가 확대되고 있는 가운데 디토닉은 아세안 지역 핵심 국가인 베트남에서 다양한 사업 기회를 발굴하고 있다. 앞서 지난해 12월 베트남 하노이에서 진행된 ‘한-아세안 기후 테크 스타트업 데모데이’에서 우승을 거둬 자사의 기술력을 입증했으며 현재 베트남 지사를 거점으로 현지 지자체 및 기업과 긴밀한 협력 관계를 맺으며 스마트시티 관련 ODA 사업 역량을 확보하고 있다.

전용주 디토닉 대표는 “베트남은 아세안 국가 중에서도 눈에 띄는 경제성장과 함께 급속한 도시화가 진행되고 곳으로, 동시에 교통 체증과 환경 오염 등 다양한 도시 문제에 직면해 있다. 스마트시티 기술은 현지 시민들의 편의를 증진하고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라며 “베트남 짜빈성과 함께 현장에 자사의 스마트시티 기술을 활용한 인프라를 조성하고 공공 서비스 접근성을 높여 지역 발전을 돕는 동시에, 베트남을 거점으로 아세안 국가로 비즈니스 영역을 확장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스타트업엔(Startup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