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로고
구글 로고

구글은 27일(현지시간) 구글 플랫폼 악용을 방지하기 위한 지난 한 해의 노력과 성과를 담은 ‘2023 광고 안전 보고서(Ads Safety Report)’를 발표했다. 보고서를 통해 구글은 구글을 이용하는 전 세계 수십억 명의 이용자를 위해 디지털 광고 생태계를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도록 수천 명의 구글 직원들이 24시간 최선을 다하고 있으며, 광고주 및 퍼블리셔 정책의 업데이트 내역 및 집행 현황을 공유해 이용자에게는 안전한 광고 환경을 제공하고 광고주에게는 신뢰할 수 있는 광고 수단으로 자리매김하기 위해 노력한다고 밝혔다. 이번에 공개된 2023년 보고서는 ▲생성형 AI 및 LLM을 활용한 광고 안전 조치, ▲속임수 및 사기로부터 이용자들을 보호하기 위한 구글의 정책 및 이를 운영하는 기술, ▲공정한 선거를 위한 투명성 확보 등을 구체적으로 담고 있다. 

2023년에 실시한 구글의 주요 정책 집행 관련 주요 수치는 다음과 같다. 

▲55억 건 이상의 정책 위반 광고를 삭제하거나 차단함 (약 2억건에 달하는 기만적이거나 사칭 사기성 내용 광고 포함)

▲멀웨어 확산 등 광고 네트워크 남용 방지 정책을 위반한 10억 개 이상의 광고, 사기 광고 수법을 포함한 허위 진술 정책을 위반한 2억 650만 개의 광고, 금융 서비스 정책을 위반한 2억 7,340만 개의 광고를 차단 또는 삭제함

▲69억개의 광고를 제한된 이용자에게만 노출되도록 조치했음

▲악의적으로 정책을 위반하는 1,270만 개의 광고주 계정을 차단함 (2022년보다 2배 증가된 수치) 

▲21억 개가 넘는 퍼블리셔 페이지에서 광고 게재를 차단하거나 제한했으며 (2022년 15억개 페이지 대비 증가), 39만 5천개가 넘는 퍼블리셔 사이트에 대해 더욱 광범위한 수준의 조치를 실시함(2022년 14만3천개 사이트 대비 증가)

▲5,000개 이상의 신규 선거 광고주에 대한 검증을 실시해, 검증을 완료하지 않은 광고주의 선거 광고 730만 건 이상을 삭제함

▲광고주 및 퍼블리셔에 관한 31가지의 정책을 추가 및 업데이트함

구글은 또한 머신러닝, 생성형 AI 및 대규모 언어 학습 모델(Large Language Model, 이하 ‘LLM’) 등 구글의 대표적인 혁신 기술을 활용해 대량의 콘텐츠를 신속하게 탐지하고 검토해 빠르게 조치를 취하고 있다고 밝혔다. 특히 LLM은 정상적인 콘텐츠와 미세한 사기성 콘텐츠 사이의 뉘앙스를 보다 정확하게 포착할 수 있으며, LLM의 고급 추론 기능을 통해 복잡한 정책들을 더욱 큰 규모로 집행할 수 있다고 보고서를 통해 명시했다. 특히 지난 해 조치를 취했던 광고 노출 페이지 약 21억개 중 머신러닝과 LLM을 통해 탐지, 유형화해 조치를 취한 비중은 3분의 2에 달한다. 또한 지난 해 출시된 구글의 가장 유능하고 범용적인 AI모델 ‘제미나이'를 적극 활용해 향후 더욱 정교하고 신속한 집행이 이뤄질 수 있는 시스템이 마련됐다고 덧붙였다.

구글은 지속적으로 변화하는 위협에 대응하기 위해 전담 집행 팀을 배치하는 한편, 광고 정책의 업데이트도 실시한다. 모든 온라인 플랫폼에서 신종 사기와 속임수가 증가한 가운데, 잘 알려지지 않은 광고주, 혹은 신뢰할 만한 과거 내역이 없는 광고주에 대해서는 “광고주 파악 기간(get-to-know-you period)"을 적용해 광고주의 도달 범위를 제한하는 정책을 새로 도입한 것이 그 예이다. 

딥페이크 기술로 유명인을 사칭해 이용자를 속이는 타깃 광고에 대한 조치 내역도 일부 공개됐다. 해당 악용 사례는 2023년 말 급증했으며 위협이 감지된 즉시 전담팀을 구성해 즉각 대응에 나섰다. 구글은 악성 행위자의 행동 패턴을 정확히 파악하고, 자동화된 집행 모델을 마련하는 동시에 머신러닝을 통해 유사 광고를 탐지, 대규모로 해당 광고를 삭제했다. 또한 ‘허위 진술 정책'을 업데이트해 악의적인 행위자의 광고 계정을 신속하게 정지할 수 있도록 했다. 구글은 앞으로도 이러한 악의적인 행위자를 신속하게 탐지하고 차단하기 위해 광범위한 리소스를 투입하고 새로운 기술에 대한 대규모 투자를 이어나갈 계획이다. 

전 세계 주요 선거를 앞두고 구글이 광고 안전을 위해 조치한 내역도 공개됐다. 선거 광고주에 대한 신원 확인 및 투명성 요건을 강화하고 광고주의 선거 광고 타겟팅 방식에 대한 제한 사항도 마련했다. 또한 모든 선거 광고에는 '자금 출처' 공개를 의무화했으며 합성 콘텐츠가 포함된 선거 광고에 대한 공개 요건을 세분화했다. 이러한 구체적인 조치를 마련한 사례는 테크 기업 중 최초이다. 

보고서 말미에 구글은 다양한 종류의 변화에 민첩하게 대응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새로운 정책을 개발하고 집행 시스템을 강화하며, 업계 간 협업을 심화하겠다고 덧붙였다. 디지털 광고 생태계를 보호하기 위한 구글의 노력을 담은 ‘2023 광고 안전 보고서’에 대한 더욱 자세한 내용은 구글 블로그를 통해 확인 가능하다. 

저작권자 © 스타트업엔(Startup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